[9월 14일 화요일 장년 교과] 사명을 완수함

76

니느웨 사람들은 비록 자비로운 하나님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였지만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통해 경고의 말씀을 주셨을 때 그 말씀을 받아들이고 진심으로 회개하였다.

욘 3:1~10을 읽어 보라. 이 악한 도시의 반응은 무엇이었는가? 다른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노력할 때 이 이야기를 통해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요나는 큰 성읍 니느웨를 걸어 다니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욘 3:4). 그가 전한 메시지는 분명했다. 비록 상황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되어 있지 않지만, 요나의 기별은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잘 전달되었고 많은 니느웨 사람들이 요나의 말과 경고를 믿었다.
근동 지방의 전형적인 방법에 따라, 니느웨의 왕은 조서를 내림으로 마음의 변화를 나타내 보였다. 짐승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금식하며 슬퍼해야 했다. 왕은 보좌에서 내려와 재 위에 앉았는데 그것은 매우 중요한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행동이었다.

욘 3:6~9을 읽어 보라. 이 말씀을 렘 25:5, 겔 14:6, 그리고 계 2:5과 비교해 보라. 왕의 연설에는 참된 회개란 무엇인지에 대해 그가 이해했음을 나타내는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었는가?

왕의 연설은 짧았지만, 핵심을 정확히 짚었다. 또한, 참된 회개가 무엇인지에 대한 올바른 신학으로 가득했다.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동안, 성령님께서 니느웨 사람들의 마음속에 강력하게 역사하셨음이 분명했다.
이스라엘 사람들과 달리 니느웨 사람들은 하나님의 자비로운 인도하심에 관한 이야기를 알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하나님께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그들은 사실상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었다. “우리가 그동안 이루어 놓은 것들을 버리고 하나님의 자비의 손에 우리 자신을 맡깁시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은혜에 온전히 의지합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하나님의 은혜를 직접 경험했던 요나는, 하나님의 은혜가 배타적이며 따라서 선택받은 자들만 그 속에서 쉼을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다.

<묵상>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회개가 그렇게나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우리가 죄를, 특히 반복적으로 저지르고 있는 죄를 진심으로 회개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회개라는 것은 죄를 슬퍼하고 죄에서 떠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가 죄가 얼마나 악한 것인지 깨닫지 못하면 죄를 버리지 않게 될 것이요, 또한 진심으로 죄에서 떠나지 아니하면 우리 생애에 진정한 변화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회개의 참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들이 많다. 많은 사람은 저희의 악행이 저희 자신에게 고통을 미치게 할까 두려워 저희가 범죄한 것을 후회하고 혹은 외모적 변화를 나타내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상 의미로서는 회개가 아니다”(정로의 계단, 23).

<교훈>
니느웨 사람들은 비록 자비로운 하나님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였지만 하나님께서 선지자를 통해 경고의 말씀을 주셨을 때 그 말씀을 받아들이고 진심으로 회개하였다.

<적용>
혹시 하나님 앞에 정직하게 아뢰지 못한 감추어 둔 죄가 있습니까? 지금 이 순간, 성령님의 음성에 반응하여 진심으로 회개하는 기도를 드려 보세요.

<영감의 교훈>
니느웨를 향한 은혜 – “니느웨는 오랫동안 악의 소굴이었으나 시민 전체가 악에 빠진 것은 아니었다. … 하나님께서는 그 성읍 가운데 상당수의 사람들이 선하고 고상한 것을 잡으려고 손을 내밀고 있으며, 만일 살아계신 하나님을 배울 기회가 주어진다면 악한 행위를 버리고 하나님을 예배할 사람들이 많이 있음을 아셨다. 그리하여 전지하신 하나님께서는 결코 실패함이 없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당신을 나타내시어 할 수 있으면 그들을 회개하도록 인도하시고자 하셨다”(선지자와 왕, 265).

<기도>
하나님을 알지 못했지만, 말씀이 주어졌을 때 진심으로 회개했던 니느웨 사람들보다 못할 때가 너무나 많습니다. 하나님께서 저에게 경고의 말씀을 주실 때, 열린 마음으로 그 말씀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