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1일 목요일 장년 교과] 전쟁의 승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1

악의 세력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에 귀를 기울이게 하고 그 은혜에 감사하게 한다.

바울은 전투에 대한 권면을 마치면서 신자들에게 군사로서 “여러(모든) 성도를 위해”(엡 6:18) 그리고 투옥된 사신인 자신을 위해(엡 6:19, 20) 중요하고 지속되어야 할 기도에 참여하라고 요청한다. 기도로 신을 부르는 것은 고대 전쟁터에서 흔한 관행이었기 때문에 이러한 기도의 요청은 군사적 표현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성경의 예를 들자면, 야하시엘의 권면에 따라 여호사밧은 전투에 앞서 “온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을 이끌고 “여호와 앞에 엎드려 여호와께 경배”(대하 20:18)한다. 기도는 일곱 번째 병기는 아니지만, 바울이 군사 용어를 사용한 권면 중 핵심 부분이다.
두 가지 기도 요청 중 첫 번째에서 바울은 수신자들에게 “모든 성도를 위해”(엡 6:18, NKJV) 열렬하고 긴급하며 끈질기게 기도하라고 말한다. 교회가 악의 세력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려면 성령에 감동된 기도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의존을 나타내야 한다.
바울의 두 번째 기도 요청은 자신을 위한 것이다. “또한 나를 위하여”(엡 6:19). 바울은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올바른 기별(내게 말씀을 주사)을 적절한 때에(나로 입을 열어), 올바른 방법으로(담대히 말하게), 가장 중요한 주제인 “복음의 신비”(엡 6:19)를 전할 수 있도록 기도해달라고 요청한다. 이 마지막 구절은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과 함께 이방인을 구속하시고(엡 3:1~13), “한 새 사람(인류)”(엡 2:15, 엡 2:11~22 참조)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개입에 대한 “공개된 비밀”을 말하며, 이는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엡 1:10)는 위대한 계획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신약성경에 기록된 다음의 “기도의 요청”을 살펴보라. 어떤 것이 당신에게 가장 감동을 주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눅 18:1~8, 빌 4:6, 골 4:2, 살전 5:16~18)

(이어서) 신자들에게 간절하고 끈기있게 기도에 참여하라고 자주 촉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바울의 군사적 은유는 두 가지 답을 제시한다. (1) 초자연적인 적들과의 영적 전투의 위협은 끔찍하고 현실적이다. (2) 하나님의 영적 권능과 승리에 대한 약속이 바울의 군사적 표현을 통해 주어져 있다(엡 6:10~17). 간절하고 끈기 있는 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이러한 약속에 귀를 기울이게 하고, 그것을 기뻐하며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의 자원에 감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교훈> 악의 세력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기도는 하나님의 약속에 귀를 기울이게 하고 그 은혜에 감사하게 한다.

<묵상> 선과 악 사이의 전쟁의 치열함과 그 가운데 놓여 있는 사람들과 이를 위한 필요들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적용> 적군을 눈 앞에 두고 전쟁터에 서 있는 지휘관과 병사처럼 동료들과 복음의 전진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십시오.

<영감의 교훈>
금식과 기도가 악의 사자들을 이기게 한다 – “그들은 신앙의 경험을 가진 자들과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그들을 위하여 강한 구원자에게 간구해 달라고 애원해야 한다. 그것은 치열한 싸움이 될 것이다. 사탄은 이 사람들을 지배해 온 그의 악한 사자들을 증강 시킬 것이다. 그러나 만일 하나님의 성도들이 크게 겸비한 마음으로 금식하고 기도할 것 같으면, 그들의 기도는 승리하게 될 것이다. 예수 님께서는 거룩한 천사들을 명령하여 사탄을 저항하게 하실 것이다.”(교회증언 1권, 344)

<기도> 악의 세력과의 전투가 실제적인 문제인 것을 보게 하셔서 기도로 항상 하나님과 동행하게 하여 주시옵소서. 가족과 형제자매들을 위해 기도하게 하셔서 영적으로 든든한 전선을 세우게 하시고 승리할 수 있도록 힘을 더해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