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1일 목요일 장년 교과] 우리 아버지의 징계

114

 

우리 아버지께서 징계하시는 이유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수님을 바라보며 징계를 참고 견디면 우리에게 영원한 유익이 주어질 것이다.

 

히브리서 12:5~13을 읽어보라. 이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이며, 이 메시지는 이번 기 교과의 전체 내용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가?

히브리서 12:5~13에서 바울은 징계의 맥락에서 시련을 설명한다. 새국제역(NIV) 성경에는 ‘징계’(discipline)라는 단어가 다양한 형태로 10번 나온다. 그리스 세계에서 이 단어는 ‘교육’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어휘였다. 그러므로 바울이 히브리서 11장에 기록한 믿음의 학교에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교육하시는지를 살펴보면 이 단어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바울은 히브리서 11장에서 믿음의 남녀들에 대해 생생하게 기록했다. 믿음은 그들이 온갖 종류의 시련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헤쳐나갈 수 있게 해 주는 힘이었다. 12장에 들어서면서 바울은 우리를 향해 말한다. 우리 보다 앞서간 많은 사람들이 극심한 난관을 뚫고 견디었던 것처럼, 우리 또한 이 경주에 참여하여 믿음의 삶을 마무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시선을 예수님께 고정함으로(히 12:2), 고난의 때 그분이 우리의 모본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히 12:3).
히브리서 12장은 더 깊은 이해를 위한 돋보기와 같다. 이 돋보기가 없다면 우리는 고난의 실체를 희미하게만 볼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이 돋보기를 통해 보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우리에게 강요하는 고통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시련에 대해 분명하게 깨달을 수 있고 그것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묵상>
히브리서 12:1~13을 읽어보십시오. 이제 5~13절에 집중하여 다음의 질문들에 답해 보십시오.

1) 징계의 이유는 무엇입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징계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징계의 목적은 무엇입니까?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교훈>
우리 아버지께서 징계하시는 이유는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수님을 바라보며 징계를 참고 견디면 우리에게 영원한 유익이 주어질 것이다.

<적용>
히브리서 12:1~13을 다시 한 번 읽고 우리가 소망을 가질 수 있는 근거들을 찾아 목록을 만들어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쓰라린 징계를 통해 승리자가 됨 – “영생을 얻는 데는 노력이 든다. 끈질긴 노력과 쓰라린 징계와 단호한 싸움을 통해서만 우리는 승리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시험의 광야에서 우리를 위하여 승리하신 정복자의 이름을 힘입어 그분께서 정복하신 것처럼 우리가 인내와 단호함으로 정복하게 된다면, 우리는 영원한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3권, 324)

<기도>
하나님의 징계는 우리의 유익을 위한 것임을 이해하게 됩니다. 저로 하여금 더 단단한 믿음의 사람이 되도록 하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징계를 믿음으로 감당케 해 주셔서 하나님께서 준비해 두신 영원한 상급을 맛보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