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요 7:38)
세상에는 큰 강들이 있지만 거대한 아마존에는 견줄 수 없다. 아마존은 가장 큰 강이다. 강가에는 이전부터 토착민이 살고 있었지만 아마존이 외부인에게 ‘발견’된 것은 1542년 2월, 스페인 탐험가이자 정복자 돈 프란시스코 데 오레야나에 의해서이다. 그의 원정대는 강을 타고 하류로 내려가 1542년 8월 26일, 대서양에 다다랐다. 그때부터 아마존강은 시어도어 루스벨트, 자크 쿠스토를 포함한 수많은 탐험가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지류 약 1,100개와 연결된 아마존은 매년 6,590km3에 달하는 물을 대서양으로 내보낸다. 이것은 아마존 다음으로 큰 일곱 강에서 쏟아 내는 물을 전부 합친 것보다 많은 양이다. 또 전 세계의 강에서 방류하는 양의 20%에 맞먹는다.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다.
2011년 8월 17일,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브라질 국제지리물리학 회의에서 발리야 람자와 엘리사베트 타바르스 피멘텔은 아마존강 수 킬로미터 밑에서 흐르는 지하의 강이 있다고 발표했다. 과학적인 자료에 따르면 이 지하 강의 길이는 아마존과 비슷하지만 수백 배 넓고, 느리게 흐르면서 대서양 심해에 물을 공급한다.
하지만 아마존강 역시 그보다 훨씬 커다란 물 순환의 일부일 뿐이다. 그 순환 속에서 “호수, 바다, 강, 샘물은 서로 주기 위해서 받는다”(교육, 103). 아마존강은 그저 작은 강과 개울을 비롯한 수많은 물줄기가 물을 공급해 준 덕분에 몸집이 커졌을 뿐이다. 또 제아무리 크다 한들 모든 물은 바다로 흐른다. 그런데 바닷물 역시 제자리에 머무르지 않는다. 바닷물이 끊임없이 증발하고 비의 형태로 다시 땅에 떨어지면서 물의 순환은 계속된다.
우리 자신이 큰 강인지 작은 샘인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계획에 도움이 되느냐이다. 우리는 “생명의 에너지를 받아 전하는 통로”(교육, 192)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구원 메시지를 받아서 전하는 통로가 된다면 세상에 놀라운 복이 임하지 않겠는가!
세계 선교를 위한 기도
김원상/김수경 선교사 부부(방글라데시)
도시 선교 감화력센터 건축과 방글라데시 선교 재정 자립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