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3일 안식일 장년 교과] 불멸의 소망

68

 

고난을 마주하게 되면 눈앞에 펼쳐진 현실에 파묻혀 실망하고 좌절하게 됩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것 너머에 있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발견하는 일은 고난 중에 있는 우리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됩니다. 힘들고 어려운 순간일수록 사람에게 의지하기보다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을 더 굳세게 붙잡아야 합니다.

 

연구 범위: 합 1:1~4, 욥 38~41, 사 41:8~14, 렘 29:1~10, 히 12:1~13

기억절: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 바 됨이니”(롬 5:5).

교회에서 미소 지으며 행복해하는 사람들 가운데 있을 때는 소망에 대해 말하고 노래하는 것이 쉽다. 하지만 우리 자신이 극심한 시련을 마주하게 되면, 소망을 갖는 일이 그리 쉽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상황이 우리를 압박해 올 때 우리는 모든 것, 특히 하나님의 지혜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우리가 항상 하나님을 이해할 수 없고, 그분께서 우리가 예상치 못하는 일들을 하신다고 해서, 그 사실이 하나님께서 우리 편이 아니라는 증거가 될 수 없다. 그것은 그저 우리가 전체적인 그림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평안과 확신과 소망을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꾸만 하나님을 우리가 예측 가능한 범위 안에 두려고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실망에 빠질 위험에 다가갈 뿐이다.

– 이번 주 학습 포인트: 시련 중에 있을 때 하나님의 품성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가 소망을 잃지 않도록 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현실 너머에 있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이해하는 것이 고난을 극복하는 비결임을 깨닫는다.
– 느끼기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서도 우리를 버리지 않고 함께 하시며 소망을 약속하시는 하나님께 감사한다.
– 행하기
우리가 가진 소망의 기별을 확실한 믿음의 삶을 통해 세상에 나타내 보이며 살아간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힘과 위로가 되는 말을 해 준 사람이 있었습니까?
2. 극심한 시련 가운데서 하박국이 마침내 감사의 기도를 드릴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입니까?(합 3장)
3. 욥의 친구들이 던진 “왜?”라는 질문에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대답하셨습니까?(욥 38, 39장)
4. 포로 중에 있는 유다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소망의 기별은 무엇입니까?(사 41:8~14)
5. 예레미야 29:1~10에 기록된 유다 백성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6.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랑하는 백성들을 징계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히 12:5~13)
7.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확실한 소망의 기별을 어떻게 하면 우리의 삶을 통해 나타내 보일 수 있을까요?

결론
고난을 마주하게 되면 눈앞에 펼쳐진 현실에 파묻혀 실망하고 좌절하게 됩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는 것 너머에 있는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발견하는 일은 고난 중에 있는 우리에게 큰 힘과 위로가 됩니다. 힘들고 어려운 순간일수록 사람에게 의지하기보다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을 더 굳세게 붙잡아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