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욥 1:8).
관심을 받은 사람
욥의 이름의 뜻은 히브리어로 “미움을 받는 자”이며 아랍어로는 “회개하는 자”입니다. 자녀에게 ‘미움을 받는다’라거나 ‘회개한다’라고 이름을 짓는 부모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로 보아서 욥은 자신이 겪은 사건 이후에 사람들이 불렀던 이름일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이렇게 볼 때 그는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관심을 받은 이유는 첫째, 그가 온전하고 정직하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에서 떠난 의로운 모습으로 유명했기 때문입니다. 둘째, 자녀들을 많이 낳았고 잘 키웠기 때문입니다. 셋째, 아주 부자였기 때문입니다. 그는 한 마디로 동방 사람 중에 가장 훌륭한 사람이었습니다(1-5절).
그러나 그가 욥이라고 불렸고 우리 시대까지 관심을 받는 이유는 분명히 그의 까닭 없이 겪은 고난과 그것을 이겨낸 사건과 연관이 있을 것입니다.
초자연적 존재들의 관심
여호와 하나님도 욥에게 관심을 가지고 계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에게까지 욥의 존재를 자랑하며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8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에게 욥과 같은 사람이 존재했다는 것은 사탄이 이 세상을 완전히 정복하지 못했다는 증거였습니다.
당연히 사탄도 욥에게 관심이 많았습니다.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네가 내 종 욥을 유의하여 보았느냐?”라는 하나님의 질문에 대해 바로 응수한 것으로 보아, 사탄은 욥에게 아주 많은 관심을 가졌음에 틀림이 없습니다. 사탄에게 욥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존재를 생각하게 만드는 아주 눈에 거슬리는 존재였을 것입니다. 이로 보아서 우리는, 욥을 중심으로 하나님과 사탄 사이에 치열한 싸움이 일어날 것을 충분히 예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욥만큼이나 온 세상 사람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사탄에게 최고의 관심을 받은 존재를 알고 있습니다. 그분은 바로 예수님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욥기를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시각으로 살펴본다면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될 것입니다.
또한 교회, 특별히 마지막 시대의 남은 교회의 존재도 하나님과 사탄의 최고 관심 대상입니다. 그래서 욥기는 남은 백성인 재림 교인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기도) 주님이 보여주시는 관심의 무한한 가치를 깨닫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