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3일 안식일 장년 교과] 제련자의 얼굴이 보일 때까지

112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하늘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품성을 계발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 안에 그 거룩한 변화를 일으키시기 위해 때로 시련을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그와 같은 연단의 과정을 잘 거치면 지혜 있는 자들로서 때를 분별하며 예수님의 오심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 일을 위해 개인뿐만 아니라 믿음의 공동체가 함께 힘써야 합니다.

연구 범위: 마 5:16, 고전 4:9, 엡 3:10, 욥 23:1~10, 마 25:1~12, 단 12:1~10, 엡 4:11~16

기억절: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후 3:18).

에이미 카마이클(Amy Carmichael)은 어린이들을 인솔하여 인도에 있는 전통 금 제련소를 방문했다. 숯불이 피어오르는 한 가운데 그릇 모양의 기와가 놓여 있었다. 그 기와에는 소금과 타마린드 열매와 벽돌 가루를 혼합해 놓은 것이 담겨 있었다. 이 혼합물 속에 제련할 금이 있었다. 불길이 그 혼합물을 태우는 동안 금이 정제(精製)되는 것이었다. 금 제련공은 도가니 집게로 금을 꺼내보고 충분히 정제되지 않았으면 새로운 혼합물과 함께 다시 불 속에 집어넣었다. 금을 다시 집어넣을 때마다 열기가 더욱 뜨거워졌다. 지켜보던 아이들이 물었다. “순금이 다 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어요?” 제련공이 대답했다. “금에 내 얼굴이 비치면 다 된 것이란다”(에이미 카마이클, Learning of God, 50).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정결케 하시고, 금과 같이 제련하시며, 당신의 형상으로 변화시키기를 원하신다. 이것은 참으로 놀라운 목표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용광로를 통과해야 한다.

– 이번 주 학습 포인트: 정결케 하는 과정에서 고난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우리는 대쟁투의 맥락에서 이 모든 것들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TMI Time
*학습 목표
– 깨닫기
하나님께서 시련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같은 품성을 계발하게 하심을 깨닫는다.
– 느끼기
우리의 품성을 정결하게 하심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수 있게 도우시는 은혜에 감사한다.
– 행하기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기회들을 활용하여 변화된 모습으로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며 살아간다.

TMI 안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1.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사실일까요?
2. 우리 삶 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쟁투의 궁극적인 목적인 무엇입니까?(롬 8:29)
3. 욥은 그에게 닥쳐온 예상치 못한 시험에 어떻게 대응했습니까?(욥 23:1~10)
4. 죽음을 목전에 둔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비유를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중요한 교훈은 무엇입니까?(마 25:1~12, 25:31~46)
5. 다니엘 12:1~10에 나타나는 구원 받을 의인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6. 바울은 공동체의 역할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까?(엡 4:11~16)
7. 하늘에 합당한 성품을 계발하기 위해 개인이 그리고 공동체가 해야 할 일에는 무엇이 있을지 함께 나누어 보세요.

결론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가 하늘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품성을 계발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 안에 그 거룩한 변화를 일으키시기 위해 때로 시련을 사용하시기도 합니다. 그와 같은 연단의 과정을 잘 거치면 지혜 있는 자들로서 때를 분별하며 예수님의 오심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 일을 위해 개인뿐만 아니라 믿음의 공동체가 함께 힘써야 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 소그룹이 함께 지역 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