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 일요일 장년교과] 구원의 기회를 제공함

148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 19:10).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날마다 그분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신다. 그분은 성령을 통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고 천연계의 아름다움과 복잡성을 통해 자신을 나타내신다. 우주의 광활함과 질서와 균형은 무한한 지혜와 능력을 가지신 하나님에 대해 말한다. 그분은 우리를 자신에게로 이끄시기 위해서 삶 속에 여러 상황과 섭리들을 마련하신다. 하나님이 성령의 감동과 천연계의 아름다움, 섭리의 순간들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시지만 그분의 사랑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준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이다. 그래서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예수님을 전할 때 우리는 그들에게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하는 셈이다.
눅 19:10을 읽고 약 5:19~20과 비교해보라. 누가복음은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우리는 잃은 자들을 구원하는 그분의 사역에 어떻게 동참하는가?
야고보에 따르면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약 5:20)한다. 로마서는 이런 사상을 확장한다. 로마서 1~2장을 보면 천연계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목격한 이방인들이든, 성경을 통해 계시를 받은 유대인들이든 그리스도 없이는 모두 잃어버린 자들이다. 로마서 3~5장에서 사도는 구원이 오직 믿음을 통하여 은혜로 말미암아 온다고 가르친다. 로마서 6~8장에서 그는 믿는 자들을 의롭게 여기는 은혜가 어떻게 다시 거룩하게 하는 은혜가 되는지 설명한다. 로마서 10장에서 그는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롬 10:13)고 천명하면서 믿지 않으면 어떻게 그분의 이름을 부르고 듣지 않고서 어떻게 믿을 수 있으며 누군가 말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들을 수 있는지 묻는다(롬 10:14~15). 우리는 구원의 계획 속에서 복음의 영광을 가지고 잃어버린 자들을 찾아가는 하나님의 연결고리이다.

교훈 : 전도란 예수님을 전하는 것이다. 예수님을 전할 때 우리는 그들에게 구원의 기회를 제공하며 잃어버린 사람들을 찾으시는 예수님의 일에 동참한다.

나의 삶 속으로

묵상 :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그대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복음을 전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유일한 구원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우리가 복음을 전하는 이유는 그들에게 최고의 기회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선교 속에서 우리는 그냥 복음을 들려주고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의 성품을 이해할 때까지 복음을 보여주어야 할 것입니다. 

적용 : 어떻게 하면 우리가 복음을 들려줄 뿐 아니라 복음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영감의 교훈
복음을 전하는 목적 – “타락하여 사탄에게 사로잡힌 영혼들은 복음을 통하여 구속(救贖)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의 영광스러운 자유를 누려야 한다. 하나님의 목적은 단순히 죄의 필연적 결과인 고통에서만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죄 자체에서 구원하는 것이다. 타락하여 훼손된 영혼은 순결해지고 변화되어 ‘주 우리 하나님의 은총을’(시 90:17) 옷 입고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롬 8:29)아야 한다”(산상보훈, 60).

기도
천연계와 인생의 무수한 기회뿐 아니라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하고 최고의 사랑을 받게 하신 아버지, 이제 누군가 이 구원의 기회를 전달받을 수 있도록 저를 하나님의 연결고리로 삼아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