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0일 금요일 장년 교과] 더 깊은 연구를 위하여

28

마지막 위기의 때를 위해 준비해야 한다. 우리는 깨어서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간직해야 한다. 예언은 성취되었으며 마지막 때에도 그러할 것이다. 온 세상에 전파되어야 할 기별이 이 교회에 맡겨졌다. 하나님이 권능을 주시고 도우심으로 그 일을 할 것이고, 하나님의 영광이 온 땅에 가득하게 될 것이다. 그때, 이 모든 것의 중심이신 어린양 예수께서 영광 가운데 우리를 데리러 오실 것이다.

예수님과 바울의 이름을 오용한 퇴마사들의 이야기는(행 19:13~20, 일요일 교과) 바울이 에베소서에서 권능에 대해 왜 그렇게 많이 이야기하고 있는지 설명해준다. 새 신자들 중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의 주권에 대한 새로운 확신을 갖게 된 후 값비싼 주술서를 불길 속으로 던졌다. 마법을 다룬 약 250여 개의 파피루스와 다른 발견물 덕분에 우리는 그런 주술서에 등장했을 법한 의식, 주문, 공식, 저주 등에 대한 충분한 실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책들은 신, 여신, 영적 권세를 설득하여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게 만드는 의식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누가는 이 책들이 은화 5만 개, 즉 50,000일 임금의 가치가 있었다고 말한다(숙련 노동자의 하루 임금이 20만원이라면 이것은 100억원에 달하는 금액). 이런 세부 사항은 이 책이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하고 중심적인 역할을 했는지를 보여준다. “그들이 부적, 마법, 주문, 영적 힘을 얻기 위한 전통적인 수단을 계속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완전히 돌이켜야 한다는 분명한 확신을 갖기 위해 하나님의 주권적인 개입이 필요했다”(클린턴 아놀드, Clinton E. Arnold, 에베소서, 2010, 34).
우리는 에베소서가 “사악한 우주의 ‘힘’의 지속적인 영향력과 공격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가르침이 필요한 신자들을 위해 기록된 것을 이해하게 된다(클린턴 아놀드, Clinton E. Arnold, 힘과 마술, 1992, 165). 바울은 에베소인들을 향한 서신에서 예수를 모든 능력 위에 높임을 받으신 분으로 나타내고(엡 1:20~23), 하나님께서 믿는 자에게 주시는 힘의 우월성을 강조한다(엡 2:15~19, 엡 3:14~21, 엡 6:10~20).

토의를 위한 질문
1. 오늘날 세계와 당신의 삶에는 어떤 힘이나 권위가 존재하고 있는가? 이러한 권세들은 어떻게 역사하여 신자들이 높으신 그리스도께 온전한 충성을 드리는 대신 자신들을 존중하고 존경하도록 유혹하는가?
2. 하나님의 때가 이르면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하신다는 계획의 맥락에서 바울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표현한다. 엡 1:18, 2:12, 4:4에서 바울이 “소망”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을 다시 살펴보라. 그가 미래에 대한 소망이 있다고 믿는 이유는 무엇인가?
3. 다음의 에베소서 구절에서 바울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미래의 희망을 어떻게 가리키고 있는가?(엡 1:13, 14, 1:21, 2:7, 4:30, 5:5) 이 소망은 지금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트랜스유럽지회

이번 기에 살펴볼 지회는 알바니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그리스, 헝가리,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마케도니아, 몬테네그로,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스웨덴, 영국까지 22개 국가에서 재림교회 사역을 관할하는 트랜스유럽지회입니다. 이 지역의 인구는 207,000,000명이고 재림교인 수는 88,273명입니다. 이 지역의 2,346명당 한 명이 재림교인입니다.

트랜스유럽지회는 이번 기에 라트비아와 몬테네그로 두 곳에서 특별 선교계획을 진행합니다. 첫째는 라트비아의 수도 리가에 감화력센터를 건축하는 것입니다. 이 센터는 어린이와 가족들을 위한 재림교회 선교사업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센터에서 패스파인더들이 모일 것이고 어린이들은 여름 방학동안 이 센터의 주간보호 센터, 어학과정, 주간 어린이 캠프에 참여할 것입니다. 많은 가족들이 이 센터의 헬스클럽과 스포츠활동에 참여할 것입니다. 지역사회에는 마사지, 치과 치료, 미용, 세탁과 같은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둘째 몬테네그로에서는 아드리아해의 휴양지인 제레니카에 청소년 캠프 건설을 지원할 것입니다. 패스파인더들이 오랫동안 사용해 온 90년이 넘은 황폐한 건물부지에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과 영적 발전, 그리고 어린이 선교의 중심지 역할을 할 센터가 세워질 것입니다.

교인들에게 선교정신을 고취시켜 주시고 협력하는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제공: 대총회 세계선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