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2일 수요일 장년 교과] 그의 아들들을 축복한 야곱

39

죽음을 앞둔 야곱은 아들들을 축복하면서 유다 지파를 통해 이 땅에 오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내다 보았고 그 속에서 구원의 소망을 발견하였다.

창세기 49:1~28을 읽어 보라. 야곱이 그의 아들들에게 했던 축복의 영적인 중요성은 무엇인가?

야곱이 축복의 말을 할 당시의 가까운 미래였던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에 관한 예언을 넘어서, 야곱은 메시아와 최종적인 구원의 소망을 본다. 이와 같은 소망은 서두에서 야곱이 사용한 “후일에”(창 49:1)라는 표현을 통해 나타나는데, “후일에”라는 말은 메시아로 오실 왕을 나타내는 표현이었다(사 2:2, 단 10:14).
성경 본문은 이어서 야곱의 아들들의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훗날 그들 각자가 마주하게 될 일을 미리 결정해 두셨다는 것과 같은 예정된 운명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그들 각자의 품성의 특징과 그들의 자손들의 특징이 불러올 결과를 표현한 것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아무 죄 없는 사람을 죽일 것이라는 사실을 하나님께서 아시는 것과, 하나님께서 살인자가 그렇게 하도록 예정하시는 것은 완전히 다른 것이다.

창세기 49:8~12을 읽어 보라. 여기에서 어떤 예언이 허락되었으며, 그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는 미래를 알고 계신다. 그 하나님께서 유다 지파를 통해 메시아가 오도록 준비해 두셨다. 사자(창 49:9)로 대표되는 유다 지파는 왕족과 찬양을 나타낸다. 유다 지파에서 다윗 왕이 나오게 될 뿐 아니라, “평화”(사 9:6, 7)를 가져오며,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창 49:10) 할 실로 또한 유다에서 나올 것이었다.
유대인들은 이 말씀을 오실 메시아를 가리키는 메시아 예언으로 여겼으며, 그리스도인들 또한 이 말씀이 예수님을 가리킨다고 믿었다.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창 49:10)라는 말씀은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빌 2:10)라는 신약의 약속을 예표한다.

<묵상>
다른 모든 나라들이 예수님께 충성을 표하기 전에, 우리가 지금 예수님께 충성을 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어서) 엘렌 G. 화잇은 이렇게 기록했다. “삼림의 왕, 사자는 이 지파의 적절한 상징이다. 그 지파로부터 다윗과 다윗의 자손이신 실로 곧 참 ‘유다 지파의 사자’가 나실 것이며 마침내 그에게 모든 권세가 주어질 것이며 모든 민족들이 충성을 표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236).

<교훈>
죽음을 앞둔 야곱은 아들들을 축복하면서 유다 지파를 통해 이 땅에 오실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를 내다 보았고 그 속에서 구원의 소망을 발견하였다.

<적용>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서 세상 역사의 결국을 가르쳐 주신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을 어떻게 표현하시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야곱의 축복 – “야곱이 임종 시에 한 말은 그들을 희망에 부풀게 하였다.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창 49:10)라. 이스라엘 나라의 세력이 약하여지는 사실은 메시아의 강림이 임박하였다는 것을 증거하였다. 다니엘의 예언은 메시아가 모든 세상 나라를 계승하는 한 제국을 다스리게 될 그 영광을 묘사하였다”(시대의 소망, 34).

<기도>
인류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실 예수님의 초림을 기다렸던 이스라엘 백성들과 같이 모든 죄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고 새 하늘과 새 땅을 선물로 주기 위해 다시 오실 예수님을 간절히 기다리는 재림 성도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