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1일 일요일 장년 교과] 두 개의 대조적인 체제

48

요한계시록에는 등장하는 바벨론은 충성된 백성과 상반된, 세상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거짓 교리 및 관습을 가르치는 거짓 종교 체제를 말한다.

요한계시록 12:17과 17:14을 읽어보라. 이 구절에서 하나님의 교회는 어떻게 묘사되며, 그것에 대한 사탄의 반응은 무엇인가?

역사를 통해 하나님께는 항상 그분께 충실한 백성이 있었다. 요한계시록 12:17은 신실한 자들을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로 묘사하고, 다른 곳에서는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로 묘사한다(계 17:14).

요한계시록 14:8과 17:1, 2을 읽어 보라. 천사는 어떤 엄숙한 선언을 하는가? 그러면 바벨론은 어떤 일을 통해 그 선언을 확정했는가?

요한은 1세기 말에 요한계시록을 기록했다. 요한의 때에 고대 도시 바벨론은 멸망하여 수세기 동안 폐허의 먼지 더미 속에 묻혀 있었다.
요한계시록에서 고대 도시 바벨론은 마지막 때의 바벨론의 예표 또는 상징으로 이해된다. 이 예언에서 바벨론은 구약시대의 바벨론과 유사한 특성을 갖게 될 거짓 종교 체제를 나타낸다. 고대 바벨론을 지배했던 원칙은 현대의 영적 바벨론의 토대가 될 것이다.
요한계시록 17:1~6을 보면 자줏빛과 붉은색 옷을 입은 한 여인이 시간의 경로를 가로지르며 움직인다. 이 여자는 붉은색 짐승을 타고 있다. 성경은 그녀를 음녀라고 부른다. 그녀는 진정한 신랑인 예수 그리스도를 떠났다. 여기에서 사도 요한은 세상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배교한 종교 제도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이 권세는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녀의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계 17:2)게 하였다. 술 취한 것은 성경에서 항상 부정적인 것이다. 음행은 거짓 가르침, 거짓 교리 및 관습을 상징한다.

<교훈> 요한계시록에는 등장하는 바벨론은 충성된 백성과 상반된, 세상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거짓 교리 및 관습을 가르치는 거짓 종교 체제를 말한다.

<묵상> 세상의 형편을 살펴보면서 잘못된 가르침이 얼마나 넓게 퍼질 수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그대에게 있는 잘못된 습관이나 가르침은 없습니까?

<적용> 예언처럼 지도자들과 일반 백성들 모두가 이 권세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런 것으로부터 우리의 유일한 보호책은 무엇일까요? (엡 6:10~18)

<영감의 교훈>
바벨론의 음녀로 상징된 로마교 – “바벨론은 또한 ‘땅의 임금들’로 더불어 불법적 관계를 맺는 데 대하여 비난을 받고 있다. 일찍이 유대교는 주님을 떠나 이교도로 더불어 동맹을 맺음으로 음녀가 되었는데, 로마 교도 그와 마찬가지로 세속적 권력의 지지를 받기 위하여 스스로 타락함으로 그와 동일한 죄의 선고를 받게 된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382)

<기도> 언제나 주님의 편에 서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나도 모르게 거짓과 죄의 편에 서 있는 것을 발견하고 놀라며 회개의 기도를 드리기도 합니다. 주님, 참과 거짓의 전쟁터에서 언제나 주님의 편에 굳게 서도록 보호하시고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