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0일 안식일 장년교과] 제9과 창조 : 성경의 토대를 이루는 창세기 2

75

TMI 실천해 보세요
35. 이웃을 위해 작은 여행 선물을 준비하세요.
36. 이웃을 위해 건강에 좋은 간식을 준비하세요.
74. 그대에게 친절을 베푼 이에게 감사하다고 말하세요.

● 연구 범위 : 욥 26:7~10, 창 1~2, 5, 11장, 대상 1:18~27, 마 19:4~5, 요 1:1~3

● 기억절 :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 19:1).

여러 위대한 학자들이 성경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하나님이 만드신 세상을 탐험하였다. 그 결과로 근대 과학이 탄생했다. 요하네스 케플러, 아이작 뉴턴, 존 레이, 로버트 보일 등 초기의 위대한 과학자들은 그들의 업적이 하나님의 창조를 드러낸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프랑스혁명 이후 19세기의 과학은 유신론적인 세계관에서 초자연적인 존재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자연주의 또는 물질주의에 기초한 세계관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철학적 사조는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1859)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그때부터 과학은 급속하게 성경적인 토대로부터 멀어졌고 이는 창세기 기사에 대한 극단적인 재해석을 초래하였다.
성경은 원시적이고 비과학적인 우주관을 가르치는가? 성경의 설명은 단지 주변의 이방 민족으로부터 빌려온 것인가? 성경은 장소와 시대에 따른 문화에 의해 조건적으로 해석되는가? 아니면 그것의 영감의 본질은 거룩한 체계 안에서 완전한 기원을 바라보도록 우리를 고양시키는가? 이것이 이번 주에 우리가 다루게 될 쟁점들이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성경이 어떻게 하나님의 창조를 역사적인 사건으로 바라보고 있는지 연구한다.
느끼기 : 고대의 창조 설화들과 달리 성경의 창조 기사에서 드러난 창조의 목적과 하나님의 성품에 감탄한다.
행하기 : 성경의 창조 기사를 진리로 받아들이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신빙성 있게 설명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세계를 일주할 기회가 있다면 그대는 어디를 꼭 가보고 싶습니까?
➋ 성경은 어떻게 지구가 둥글다거나 우주에 떠 있다고 암시합니까?(욥 26:7~10, 사 40:21~22)
➌ 고대의 창조 설화들과 성경의 창조 기사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들이 있습니까?
➍ 성경의 창조 기사에서 우리는 창조주의 성품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➎ 무엇을 보면 창조가 신약 성경이 전개하는 구원론의 전제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➏ 창조를 진리로 받아들임으로써 우리가 이 세상과 우리 개인의 삶에 추구해야 하는 변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결론 :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를 기정사실로 여기며 그것을 역사적인 사건으로 인식합니다. 또한 고대의 이방 설화와 달리 성경의 창조 기사는 창조주의 성품과 창조의 목적을 고상한 언어로 묘사하며 천체를 숭배하는 다신교적 요소들을 정교하게 교정할 정도로 우리에게 세상의 기원에 대한 올바른 통찰을 제공합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