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1일 수요일 장년 교과] 언약의 단계들

51

아브라함에게 다가오셔서 순종을 명령하시고 축복을 약속하신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번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한 확고한 언약을 세우신 것이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1,2).

위의 두 성경절에는 아브람과 맺으신 하나님의 언약의 첫 번째 단계가 나타나 있다(모두 세 단계가 있음).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다가가셔서, 그에게 명령을 주시며, 그와 더불어 약속을 세우셨다. 다가가심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혜로운 선택을 통해 아브람을 당신의 특별한 은혜의 언약의 첫 인물로 삼으셨음을 나타낸다. 명령하심에는 하나님께 대한 아브람의 전적인 신뢰심을 시험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히 11:8). 약속하심은 비록 구체적으로는 아브람의 자손들에게 주셨지만(창 12:1~3,7) 궁극적으로는 모든 인류에게 맺으신 약속을 포함한다(창 12:3, 갈 3:6~9).

하나님께서 아브람과 맺으신 언약의 두 번째 단계는 창 15:7~18에 나타나 있다. 첫 번째 단계에서 본 세 가지 과정을 각각 몇 절에서 발견할 수 있는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다가가심 절
인간에게 순종을 명령하심 절
하나님의 축복을 약속하심 절

두 번째 단계의 엄숙한 의식 중에 여호와께서는 아브람에게 나타나셔서 조심스럽게, 놓여 있는 동물들의 조각들 사이로 지나가셨다. 각각의 세 동물들은 도살되어 쪼개졌으며 절반씩 나누어진 두 조각들은 공간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게 놓여졌다. 새들은 죽임을 당했지만 쪼개지는 않았다. 언약을 맺는 당사자들이 쪼개놓은 조각들 사이로 지나가는 것은 언약에 영원히 순종하겠다는 엄숙한 서약과 맹세를 상징했다.

<묵상>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의 마지막 세 번째 단계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설명해 보십시오. (참조, 창 17:1~14)

(이어서)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소망과 계획이 아브라함이라는 이름에 강조되어 있다. ‘열국’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다 포함한다. 신약에서는 참된 아브라함의 자손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가지고 약속된 메시아의 은혜를 신뢰하는 사람임을 분명히 한다(참조, 갈3:7, 29).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시대로부터 하나님의 의도는 그들이 어떤 국가에 살고 있든지와 상관 없이 그분께서 살릴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을 다 구원하시는 것이었다. 이 사실은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음이 분명하다.

<적용>
오늘 우리에게도 찾아오셔서 언약의 관계 속에 동행하자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어떻게 반응하시겠습니까?

교훈: 아브라함에게 다가오셔서 순종을 명령하시고 축복을 약속하신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번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한 확고한 언약을 세우신 것이다.

[영감의 교훈] 영원한 유업이 주어짐 – “위대한 희생 제물이신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그분께서 영광 가운데 오시는 모습을 통해 여기서 구속의 경륜이 그에게 제시되었다. 또 아브라함은, 이 땅이 약속의 최종적이요 완전한 성취로 그에게 영원한 유업으로 주어지기 위하여 에덴의 아름다움으로 회복되는 것을 보았다”(부조와 선지자, 137).

<기도>
부족한 죄인을 먼저 찾아오셔서 언약을 허락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합니다. 그 사랑에 반응하여 언약에 충실한 그리스도인 삶을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