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이 땅에 생명을 보존하시기로 결심하셨으며, 그에 대한 증거로 모두에게 적용되는 무지개를 통한 언약을 허락하셨다.
창세기 8:21~9:1을 읽어보라. 생명을 보존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축복은 그 약속을 어떻게 성취하는가?
생명을 보존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의 소산이다. 인간의 공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인간의 악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지구에 생명을 보존하시기로 결심하셨다(창 8:21). “땅이 있을 동안에는”(창 8:22)이라고 기록된 이 말은, 현재의 지구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계절이 바뀌고 생명이 계속될 것이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창조하신 것들을 포기하지 않으셨다.
하나님의 축복에 대해 말하며 이어지는 말씀은, 우리에게 본래의 창조 때 하나님께서 주셨던 축복을 기억하게 한다(창 1:22, 28, 창 2:3).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던 것이다.
창세기 9:8~17을 읽어 보라. 무지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언약의 증거”(창 9:13)는 또 다른 언약의 증거인 안식일과 어떤 연관이 있는가?
“언약을 세우리니”라는 표현이 세 번 반복되는데(창 9:9, 11, 17), 이는 하나님께서 앞서 주셨던 약속을 반드시 지키신다는 것을 강조해서 드러낸다(창 6:18). 육일간의 창조 이야기와 평행을 이루는 앞부분의 내용에 이어, 이 부분은 창조 이야기 가운데 일곱 번째 날, 안식일을 다루는 부분과 평행을 이룬다. 본문에서 “언약”이라는 단어가 일곱 번 반복되는 것은 안식일을 떠오르게 한다. 안식일과 마찬가지로 무지개는 언약의 증거이다(창 9:13, 14, 16, 비교, 출 31:12~17). 안식일과 마찬가지로 무지개는 우주적 범위를 가지고 있고 온 세상에 그 영향을 미친다. 창조의 표징으로 주어진 안식일이 모든 곳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날인 것처럼, 다시는 물로 세상을 멸망하지 않으시겠다는 약속 또한 모든 곳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묵상>
언젠가 무지개를 보게 되면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을 떠올려 보십시오. 우리가 그 약속을 신뢰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이며, 무지개가 그 약속을 신뢰할 수 있음을 어떻게 보여 주나요?
야고보서 1:17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변함없으신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우리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기 원하시며 그렇게 하시기 위해 지금도 일하고 계십니다. 무지개는 그러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상징입니다. 비록 현재 우리의 삶이 힘들고 어려울지 모르지만, 무지개 너머에서 우리를 위해 가장 좋은 것을 준비하고 계신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워야겠습니다.
<교훈>
하나님께서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이 땅에 생명을 보존하시기로 결심하셨으며, 그에 대한 증거로 모두에게 적용되는 무지개를 통한 언약을 허락하셨다.
<적용>
지금 이 순간 무지개 언약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며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기로 결심해 보세요.
<영감의 교훈>
하나님의 자비와 인자의 징표인 무지개 – “구름에 걸린 이 상징은 모든 사람의 믿음을 굳게 하고 하나님께 대한 신뢰심을 굳게 할 것인바 이는 이 무지개는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인자하심의 징표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께서는 진노하시사 세상을 홍수로 멸하였지만 여전히 세상을 당신의 자비로 두르고 계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구름에 걸린 무지개를 보실 때 당신의 언약을 기억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살아남는 이들, 71).
<기도>
이 땅에 생명을 보존하기로 결심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그 은혜 때문에 오늘도 제가 살 수 있음을 기억합니다. 다시 오셔서 이 땅에 죄를 없이 하실 그날, 하나님 곁에 함께 할 수 있는 축복 또한 허락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