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6일 일요일 어린이기도력] 단 한 가지 변화

83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거리가 되리라”(창세기 1장 29절)

다음 중 지구의 평균 기온을 높이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1번, 방에 전기 스위치를 끈다. 2번,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3번, 샤워할 때 물을 아낀다. 4번, 소고기를 먹지 않고 콩 단백질을 먹는다.
정답은 4번입니다. 소고기를 먹지 않는 것과 온실가스는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음식이 부족해서 굶는 사람이 많은데도 전 세계 곡식 재배지의 33%는 소가 먹는 사료를 기르는데 사용됩니다. 미국에서만 40% 이상의 곡식밭이 소의 사료를 만드는 데 쓰입니다. 어떤 과학자들은 미국인들이 소고기 대신 콩을 먹으면, 이 단 한 가지의 변화만으로도 온실가스를 반 이상 줄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소고기를 많이 파는 브라질에서는 소의 사료를 만들기 위해 아마존 열대 우림을 밭으로 만듭니다. 콩을 그대로 먹으면 좋을 텐데 콩을 먹은 소를 잡아 먹으니 그만큼 사람의 양식이 부족해지며, 소가 되새김질하며 내뿜는 메탄가스는 이산화탄소보다 21배나 더 지구의 기온을 높인다고 합니다. 소고기를 냉동시켜 멀리 운반할 때에도 많은 온실가스가 생깁니다. 영국의 마코 스프링먼 박사는 2050년까지 사람들이 살아갈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육식을 지금의 10분의 1로 줄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처음 주셨던 채소와 과일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재림신앙 이음’ 아가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장주원(진해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