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안에 파생되지 않은 영원히 자존하는 신성한 생명이 있다. 그분은 창조 시에 생명을 주신 창조주시며 잃어버린 바 된 세상에 영생을 주시는 구주이시다.
요한복음 1:1에서 사도는 예수님이 하나님, 즉 아들 하나님이라고 분명히 말한다.
따라서 요한복음 1:4에서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라고 할 때 “생명”은 파생되지 않은, 영원히 자존하는 신성한 생명을 말한다. 그분 안에는 생명이 있기에 그분은 생명을 내어놓으셨다가 그것을 다시 취하실 수 있다(요 10:17). 그분 안에는 참 생명이 있기에 그분은 원하는 자에게 생명을 주실 수 있다(요 5:21, 요 14:19).
생명(zoē, 조에, 헬라어)이라는 단어는 요한복음에서 36번 등장하는데, 이는 신약성경에서 사용되는 용례의 약 25%에 해당한다. 요한복음 1:4, 5에서 이 단어는 이 땅의 생명의 근원을 가리키며, 구원과도 연결되어 있다. 요한복음의 나머지 부분에서 이 생명은 대부분 구원의 약속인 영원한 생명을 뜻한다(요 3:15, 16, 36; 요 4:14, 36; 요 6:27, 40, 47, 54, 68; 요 10:27, 28).
따라서 창조 시에 생명을 주신 그분이 잃어버린 바 된 세상에 구원과 영생을 주시는 바로 그분이시다.
예수님은 왜 이 땅에 오셨는가?(요 1:29, 3:16, 6:40, 10:10, 12:27)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4, 15).
뱀에게 물린 이스라엘 백성을 구하기 위해 놋뱀이 높이 들렸던 것처럼 죄에 물린 우리를 대신해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다. 그분은 우리가 그분의 생명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가 받아야 할 형벌을 받으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또한 우리가 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누리기를 원하신다(요 10:10). 그러므로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요 1:12, 13)이다.
(이어서) 그리스도는 아버지를 우리에게 나타내시기 위해 오셨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예수님의 성품을 통해서 우리는 아버지가 어떤 분인지를 볼 수 있다.
<교훈> 예수 안에 파생되지 않은 영원히 자존하는 신성한 생명이 있다. 그분은 창조 시에 생명을 주신 창조주시며 잃어버린 바 된 세상에 영생을 주시는 구주이시다.
<묵상> 예수님이 생명이시라는 사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십시오. 그분은 어떤 분이십니까?
<적용> 우리는 예수님의 생애를 통해 아버지의 성품에 대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이 계시가 그토록 좋은 소식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영감의 교훈> 파생되지 않은 생명의 소유자 – “그리스도에게는 최초부터 있고 빌려오지 않고 다른 곳에서 파생되지 않은 생명이 있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요일 5:12)다. 그리스도의 신성은 믿는 자에게 영생에 대한 보증이다. …이곳에서 그리스도는 당신의 재림의 때를 내다보신다. 그때 죽은 의인이 썩지 않을 몸으로 부활하겠고 살아남은 의인은 죽음을 보지 않고 하늘로 데려감을 받을 것이다”(시대의 소망, 530).
<기도> 생명이신 예수님, 오늘도 생명을 주시고 호흡을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함께 살아가는 이에게도 자비와 사랑을 베푸셔서 참 생명인 당신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유한한 우리의 날이 주님의 생명을 통해 가치있게 변하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