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1일 안식일 장년 교과] 교육과 구원

179

연구 범위 : 창 1:26~27, 사 11:1~9, 딤후 3:14~17, 왕상 4:29~34, 요 14:17, 고전 2:1~16
기억절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 3:16).

TMI 실천해 보세요
24. 교회에서 혼자 앉아 있는 사람이 보이면 옆에 앉으세요.
25. 이웃을 위해 골목에 쌓인 낙엽을 치우세요.
36. 직장 동료들을 위해 건강에 좋은 간식을 준비하세요.

성경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들에 대한 긴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것은 종종, 최소한 일시적으로 어긋난 러브스토리처럼 보인다. 또는 한 아버지와 반항적이었지만 마침내 돌아오는 자녀의 이야기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이번 주 교과의 목적을 위해 우리는 성경의 또 다른 주제 곧 한 교사와 학생들의 이야기를 찾으려고 한다. 학생들은 계속 시험을 통과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 교사는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하여 교훈을 설명한다. 결국에 일부는 그 교훈을 배운다.
한 가지를 제외하면 성경 이야기는 우리가 익히 아는 여느 인간 이야기들과 다르지 않다. 하나님과 그 백성의 이야기는 좋은 결말 즉 목표 달성을 보장한다. 백성을 향한 그분의 거룩한 은혜가 그 같은 결실을 담보한다. 이 관계에서 인간의 책임은 자주 오해되었고 심지어 그것을 짐으로 여기는 자들에 의해서 기피되었다. 그러나 사실 성경 이야기는 본질적으로 하나님을 알고 그분의 뜻을 이해하라는 일종의 초대이다. 참으로 하나님을 알기 위한 배움은 그분의 은혜에 대한 우리의 일차적인 반응이다. 우리는 그 같은 은혜를 획득할 수는 없지만 그것에 대해서 배울 수는 있다. 이런 은혜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어찌 기독교 교육이라 할 수 있겠는가?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예수님의 교육 사업은 어느 면에서 곧 구속 사업이며, 구원의 과정 속에는 많은 교육이 포함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느끼기 : 성령의 도움으로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 깨닫기를 소망한다.
행하기 : 세상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충만하게 되게 하는 사업에 동참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내가 이것을 배워두기를 참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➋ 사람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영적인 것은 배울 것이 얼마나 많을까요?
➌ 성경은 영적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합니까?(딤후 3:16~17)
➍ 어떤 면에서 예수님의 교육 사업은 곧 구속 사업으로 볼 수 있습니까?(참고 사 11:9, 교육, 30)
➎ 우리가 배우고 깨달아야 할 지식의 목표는 어디까지입니까?(고전 2:13)
➏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온 세상에 충만하게 되는 때까지 우리는 예수님이 펼치시는 구원 사업과 교육 사업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요?

결론 : 예수님이 사람들을 가르치셨던 사역은 곧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구원 사업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성경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하면서 하나님의 깊은 것을 이해하기까지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기를 원하십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각자가 접촉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기도할 내용을 나눕니다.
➌ 우리가 오늘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