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7일 일요일 장년 교과] 표징, 사역, 기이한 일들

18

자신이 메시아라고 주장했다면 이를 빌미로 지도자들은 그분을 공격했을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표적, 기사로 당신이 어디서 왔는지를 분명히 증거하셨다.

요한은 예수를 메시아로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특정한 기적들 외에도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과 행하신 일 그리고 기사를 광범위하게 기록했다.
많은 선지자가 기적을 행했고 때로는 거짓 선지자도 그랬기 때문에 표적과 기사 그 자체는 그분이 메시아라는 증거가 될 수 없었다. 요한이 표징을 기록한 이유는 그분을 놀라운 일을 행하시는 분으로 나타내기 위함이 아니었다. 요한이 기록한 표징은 예수님을 메시아로 가리키고 그분이 참으로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오신 것을 보여주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요한복음 5:17, 20, 36-38을 읽어 보라. 이 구절들은 특별히 표징의 맥락에서 예수님과 아버지 하나님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묘사하고 있는가?

예수님은 아버지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표징을 사용하셨다. 두 분은 하나이셨다. 표징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요 10:38; 요 14:10, 11 참조) 보여주었다. 예수님이 오신 목적은 당신을 보내신 분의 일을 행하여 그 하시는 일이 세상에 드러나게 하려는 것이었다. 즉, 그분은 아버지께서 보내셔서 하라고 하신 일을 하러 오셨고, 그분이 하신 일은 그분이 아버지에게서 오셨음을 분명히 증거했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보았듯이, 뚜렷한 표징과 많은 사람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여전히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종교 지도자들이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라고 물었을 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거늘”(요 10:24, 25)이라고 답하셨다.

(이어서) 예수님이 바로 자신이 메시아라고 응답하셨다면, 예수님을 반대할 수 있는 어떤 것이라도 찾고 있는 종교지도자들은 그 일을 빌미로 그분에게 달려들었을 것이다. 이를 아시는 예수님은 대신 당신이 행하신 일들을 가리키셨다. 예수께서 자신이 그리스도라고 말했다면 그들은 쉽게 그것을 부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그분이 하신 표적과 행하신 일 그리고 기사를 부인할 수 없었다. 이것들은 그분이 누구이며 어디에서 오셨는지에 대한 강력한 증거였다.

<교훈> 자신이 메시아라고 주장했다면 이를 빌미로 지도자들은 그분을 공격했을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표적, 기사로 당신이 어디서 왔는지를 분명히 증거하셨다.

<묵상> 이스라엘 지도자들이 어떻게 분명한 증거들을 반대하였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도 어떤 면에서 하나님이 삶 속에서 행하시는 일을 거역할 수 있습니까?

<적용> 종교 지도자들에게서 볼 수 있는 강퍅한 마음을 갖지 않기 위해 우리는 자신을 어떻게 보호할 수 있겠습니까?

<영감의 교훈> 그리스도의 사업은 그분의 신성을 입증함 –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을 인하여 나를 믿으라.’ 그들의 신앙은 아무도 스스로 하지 못하였고 할 수도 없는 일들, 곧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에 나타난 증거 위에 토대를 든든히 놓을 수 있을 것이었다. 그리스도의 사업은 그분의 신성을 증거한다.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통하여 나타나신 바 되셨다”(시대의 소망, 664).

<기도> 하늘이 내려왔음에도 그것을 보지 않고 거절한 저희의 악함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주님은 마음 문에서 얼마나 오래 기다리고 계십니까. 주님께서 일하시는 것을 보지 못하는 어둡고 무지한 마음을 가르쳐 주시고 밝히 보게 도와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