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31일 화요일 장년 교과] 빚에서 벗어나는 법

100

빚을 지고 있다면 하나님의 것을 충실히 구별하여 드리기로 서약한 후에 실제적인 방법들을 통해 가지고 있는 빚들을 해결해 가야한다.

잠언 22:7을 읽어보라. 어떤 면에서 우리는 채주에게 종이 되고 있는가?

이 불행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만일 그대가 빚을 지고 있다면, 다음의 제안이 빚 청산 절차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내용은 간단하다. 하나의 전제 조건과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중요한 전제 조건은 하나님의 지혜와 축복을 경험하기 위해 하나님께 구별된 십일조를 드리기로 결심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에게 순종하는 자들을 축복하시기 위해 간절히 기다리고 계신다.
1단계는 더 이상 빚을 지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더 이상 신용 지출을 하지 않는 것이다. 돈을 빌리지 않으면 빚을 질 수 없다. 더 이상 돈을 빌리지 않으면 더 이상 빚을 지지 않게 된다.
2단계는 하나님과 약속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축복하시고, 당신은 지금 이 순간부터 최대한 빨리 빚을 갚아 나갈 것이다. 하나님께서 재정적으로 복을 주시면, 그 돈을 물건을 사는 데가 아니라 빚을 줄이는 데 사용하라.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대치 않았던 돈을 갖게 되면 다 써 버린다. 절대 그렇게 하지 말라. 대신 그 돈을 빚을 줄이는 데 사용하라.
3단계는 직접 실천해야 하는 매우 실제적인 부분이다. 규모가 가장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내림차순으로 그대가 가진 모든 빚에 대한 목록을 만들라. 대부분의 가정에서 주택 대출금이 목록의 맨 위에 있고 신용 카드 또는 개인 부채가 맨 아래 있을 것이다. 먼저 각 부채에 대한 이 달의 최소 상환금을 지불하는 것부터 시작하라. 다음으로,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해 목록의 맨 아래에 있는 항목에 대한 상환액을 두 배로 늘리거나 증가시키라. 당신은 그 마지막 항목을 얼마나 빨리 해결할 수 있는지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그런 다음에는 여분의 돈을 그 다음 목록의 위로 올라가면서 상환액을 늘려라. 금액은 적지만 이자는 높았던 빚을 먼저 해결하고 나면 당신은 그 다음 빚을 청산하는 데 사용 할 수 있는 놀라운 금액을 확보하게 될 것이다.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빚을 짊어지고 사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하나님과 언약을 맺게 되면, 많은 가정들은 하나님께서 예상치 않은 방법으로 그들을 축복하시며 그 결과 그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빠른 속도로 빚이 줄어들게 됨을 깨닫게 된다. 이 단순한 세 단계를 통해 많은 가정들이 빚에서 벗어났다. 그대도 그렇게 할 수 있다. 하나님을 최우선 순위에 둘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맡기신 것을 잘 관리할 수 있는 지혜와 축복을 얻게 될 것이다.

<묵상> 그대가 하나님과의 언약 가운데 자유함을 누리는 것처럼 세상의 얽매인 것에서도 우리를 자유롭게 하신다는 것을 묵상해 보십시오.

<교훈>
빚을 지고 있다면 하나님의 것을 충실히 구별하여 드리기로 서약한 후에 실제적인 방법들을 통해 가지고 있는 빚들을 해결해 가야한다.

<적용> 쉽지 않은 일이지만 마음에 부담이 되어온 그대의 마음의 빚을 정리하는 것은 어떻겠습니까?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보십시오.

<영감의 교훈>
빚 청산을 위해 노력하라 –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과거의 실패에서 교훈을 배우기를 바라신다, 그분의 기관들이 빚을 지는 것은 그분께 기쁨이 되지 않는다. 우리가 크고 값비싼 건물들을 짓는 일을 거부함으로써 사업에 대한 특성을 드러내야 할 때가 왔다. 우리는 과거의 실책들을 그대로 답보(踏步)하여 점점 빚에 빠져드는 일을 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오히려 아직까지 우리의 기관들이 지고 있는 빚을 청산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교회증언 9권, 71)

<기도>
빚을 지고 사는 것을 당연히 여기며 그 빚을 속히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계속되는 소비 지향적 삶을 통해 더 큰 빚에 빠져들고 있지는 않은지요!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올바른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실천하게 도와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