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 일요일 장년 교과] 구속자로서의 형제

181

죄에 빠져 죽게 된 우리를 위해 예수님께서 인성을 취하시고 우리와 같은 혈과 육이 되심으로 우리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 되셔서 우리를 구속하셨다.

레위기 25:25~27, 47~49을 읽어 보라. 가난으로 인해 자신의 소유나 자유를 잃은 사람을 누가 구해 줄 수 있었는가?

모세의 법은 어떤 사람이 너무 가난해서 생존을 위해 자신의 소유, 심지어 자기 자신마저도 팔아야 했다면 그 소유나 자유를 50년마다 돌아오는 희년에 돌려받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었다. 희년은 빚이 탕감되고, 소유를 되찾으며, 포로들에게 자유가 선포되는 ‘큰’ 안식년이었다.
하지만 50년은 기다리기에 긴 시간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모세의 법은 가장 가까운 친척이 남아 있는 빚을 대신 갚고 빚진 친척을 더 일찍 구해 낼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제시하고 있었다.
가장 가까운 친척은 살인 사건에서 정의가 구현되도록 보장하는 사람이기도 했다. 그는 자신의 가까운 친척을 살해한 사람을 추적하고 처벌해, 흘린 피에 대해 원수를 갚아 주는 사람이었다(민 35:9~15).

히브리서 2:14~16을 읽어 보라. 예수님 그리고 우리는 이 본문에서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

이 본문은 우리를 마귀의 노예들로,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의 구속자로 묘사하고 있다. 아담이 죄를 지었을 때, 인류는 사탄의 권세 아래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는 죄에 저항할 힘이 없었다(롬 7:14~24). 더 심각한 것은, 우리 스스로가 해결할 수 없는, 우리의 죄가 요구하는 죽음의 형벌이 있다는 사실이다(롬 6:23). 그러므로 우리에게 소망이 없는 듯 보였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우리의 인성을 취하시고 우리와 같은 혈과 육이 되셨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 되셔서 우리를 구속하셨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형제”라고 부르기를 부끄러워하지 않으셨다(히 2:11).

<묵상>
빌립보서 2:5~8을 깊이 묵상해 보십시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예수님께서 얼마나 큰 희생을 치르셔야 했나요?

(이어서) 우리의 본성을 취하시고 우리를 구속하심으로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신성을 드러내 보이셨다.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참된 구속자, 그들의 가장 가까운 혈육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시 19:14, 사 41:14, 사 43:14, 사 44:22, 렘 31:11, 호 13:14).

<교훈>
죄에 빠져 죽게 된 우리를 위해 예수님께서 인성을 취하시고 우리와 같은 혈과 육이 되심으로 우리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 되셔서 우리를 구속하셨다.

<적용>
그리스도께서 실제로 그대에게 얼마나 가까운 존재가 되실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깊이 경험할 수 있을까요? 이와 같은 경험을 하는 것이 그대의 믿음에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영감의 교훈>
우리의 친족이 되신 예수님 – “가난으로 인하여 한 히브리 사람이 부득불 자기의 기업을 내놓고 자신을 몸종으로 팔게 될 때에 그와 그의 기업을 속량할 책임은 가장 가까운 친족에게로 돌아갔다(레 25:25, 47-49; 룻 2:20 참조). 그와 같이 우리를 속량하는 사업과 죄로 말미암아 잃어버린 우리의 유업은 우리의 친족이 되신 예수께 돌아갔다. 예수께서 우리의 친족이 되신 것은 우리를 속량하시기 위함이었다”(시대의 소망, 327).

<기도>
죄의 결과가 가져온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 있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인간의 몸을 취하고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합니다. 구원의 은혜를 결코 잊지 않도록 날마다 십자가 앞으로 나가게 해 주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