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일 안식일 장년 교과] 정체성의 위기

165

이사야서는 백성의 반역에 대한 하나님의 불쾌한 심정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그 기별의 밑바탕에는 소망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이사야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하나님은 승리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분과 함께함으로 살기를 택하든지 그분께 반역함으로 멸망하든지 선택은 우리의 몫입니다.

● 연구 범위 : 사 1:1~31, 5:1~7

● 기억절 :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희게 되리라”(사 1:18).

TMI 실천해 보세요
14. 다른 사람을 위해 문을 열어 주세요.
18. 이웃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드세요.
19. 물건 옮기는 이들을 도와주세요.

그대가 아일랜드에서 산울타리를 따라 시골길을 운전해 간다면, 되새김질을 하며 집을 향해 느리게 움직이는 소떼를 만나 차를 세워야 하는 경험을 할 것이다. 비록 그것들을 모는 사람은 없지만 그 소떼는 자신들의 주인이 누구인지 안다. 그래서 그 주인의 우리를 찾아 들어간다.
만일 상점에서 한 소년이 엄마와 떨어진다 할지라도, 그 아이는 그 안에 있는 수많은 여인들 사이에서 자기 엄마를 금방 알아볼 것이다.
슬프게도 유대인들은 아일랜드의 소떼 또는 엄마를 놓친 소년과 달리 자신들이 하늘 아버지이신 여호와께 속해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렸다. 그리하여 언약의 백성이라는 그들의 진정한 정체성을 상실하고 말았다.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사 1:2~3).
이번 주에 우리는 당신의 백성을 자신에게로 돌이키시는 하나님의 사역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하나님과의 실질적인 관계에서 멀어진 유다 백성의 영적인 실상을 이해한다.
느끼기 : 우리를 포기하지 않고 설득하시는 하나님의 노력에 감동한다.
행하기 :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고 성령의 음성에 순종하기로 결심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워본 적이 있습니까? 그것들은 주인을 얼마나 잘 알아봅니까?
➋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인 유다 백성에게 느낀 실망감을 어떻게 표현하셨습니까?(사 1:2~4)
➌ 하나님은 그들이 드리는 제사와 예배를 어떻게 평가하셨습니까?(사 1:11~15)
➍ 하나님이 죄를 지은 우리와 계속 대화하시려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사 1:18)
➎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울이시는 노력에 비했을 때 우리는 그분께 어떤 결실을 드립니까?(사 5:4)
➏ 현재 우리의 영적인 상태는 어떻습니까? 우리는 이사야 1장의 기별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합니까?

결론 : 이사야서는 백성의 반역에 대한 하나님의 불쾌한 심정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그 기별의 밑바탕에는 소망이 짙게 깔려 있습니다. 이사야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입니다. 하나님은 승리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분과 함께함으로 살기를 택하든지 그분께 반역함으로 멸망하든지 선택은 우리의 몫입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우리 안교소그룹이 지난 기에 실천했던 TMI 활동을 검토합니다.
➋ 우리 안교소그룹이 이번 기에 실천할 TMI 활동에 대해 토의합니다.
➌ 우리 안교소그룹의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