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1일 안식일 장년교과]제2과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36

TMI 실천해 보세요
1. 아픈 이웃이나 동료를 위해 음식을 만들어 주세요.
22. 끼어드는 차량에 기꺼이 양보해 주세요.
25. 이웃을 위해 골목에 쌓인 낙엽이나 눈을 치우세요.

● 연구 범위 : 왕하 21:10~16, 단 1장, 갈 2:19~20, 마 16:24~26, 고후 4:17, 약 1:5.
● 기억절 :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학문을 주시고 모든 서적을 깨닫게 하시고 지혜를 주셨으니 다니엘은 또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더라”(단 1:17).

성경은 타락한 인류의 연약성을 주저 없이 드러낸다. 창세기 3장 이후에는 인류의 죄성과 그 슬픈 결과들이 두드러지게 드러난다. 반면 강력한 유혹을 마주하고도 하나님에 대한 위대한 신앙을 보여주었던 이들의 경험도 있다. 그런 신앙을 보여주는 가장 감동적인 예들이 다니엘서에 나온다.
그러나 다니엘서를 공부할 때 그 책의 진정한 영웅은 하나님이시라는 점을 기억하자. 우리가 다니엘과 친구들의 믿음을 강조하는 이야기에 익숙하다 보니 그 네 청년이 바벨론 제국의 권세와 매혹에 직면했을 때 그들을 이끌고 지켜주셨던 분의 신실함을 찬양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기 쉽다. 자기 나라에서 믿음을 지키는 것도 매우 힘든 도전인데 하물며 이방 나라, 사회, 문화의 압력을 마주할 때이랴. 그러나 인간 주인공들은 장애를 만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사도 바울처럼 그들은 자신이 믿는 분이 누구신지 알고 그분을 신뢰해야 했다(딤후 1:12).
TMI Time

※ 학습 목표
깨닫기 :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히브리 청년들이 경험하는 승리의 비결을 배운다.
느끼기 : 내가 실패한 자리에서 승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위로를 얻는다.
행하기 : 믿음을 포기하라는 어떤 압박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개입과 도움을 바라며 의지를 활용하여 믿음을 붙잡기로 결심한다.

TMI 안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서로를 돌보고 연합함
1. 서로 인사를 나누고 손님을 환영해 줍니다.
2. 출석과 공부를 확인하고 안교헌금을 걷습니다.
3. 결석자와 구도자에 대한 보고를 듣고 방문 계획을 세웁니다.

TMI 위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께 나아감
➊ 원정 경기가 힘든 스포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➋ 다니엘과 세 친구가 바벨론에 가게 된 역사적인 배경은 무엇이었습니까?
➌ 그들의 신앙과 신분을 고려했을 때 바벨론에서 겪었을 만한 고충은 무엇일까요?
➍ 그들이 특별히 식사법에 대해서 자신들의 신념을 밝혔던 동기는 무엇이었을까요?
➎ 그대는 그들에게 주어진 탁월한 결과를 보고 어떤 믿음의 동기를 느낍니까?
➏ 우리가 실패한 자리에서 하나님이 성공하실 수 있다면 지금 우리가 진실한 믿음을 가지고 다시 시작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결론 인간의 실패가 하나님의 실패로 귀결되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 속에서도 믿음을 포기하지 않고 신념대로 행동하기를 선택하는 하나님의 종들에게 그분은 놀라운 승리를 선사하십니다.

TMI 밖으로 – 안교소그룹이 함께 지역사회에 복음을 전하고 봉사함
➊ ‘내가 실천한 TMI 활동 : ( )’을 적고 함께 나눕니다. 
➋ 우리 안교소그룹이 안식일 오후에 실천할 TMI 활동의 구체적인 계획을 토론하고 결의합니다.
➌ 우리가 실천할 ( ) TMI 활동을 위해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