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인터뷰] 신임 동중한합회장 강순기 목사

843

신임 동중한합회장 강순기 목사는 합회의 가장 시급한 해결 과제로 ‘목회자간 신뢰 회복’과 ‘지역교회 강화’를 꼽았다.
신임 동중한합회장 강순기 목사는 현재 합회가 당면한 가장 시급한 해결 과제로 ‘목회자간 신뢰 회복’과 ‘지역교회 강화’를 꼽았다.

그 연장선에서 회기 중 가장 중점적으로 펼치고 싶은 정책으로도 ‘목회자간 신뢰 회복’을 들었다.

동중한합회 38회 총회에서 신임 합회장에 선출된 강순기 목사는 총회 폐회 후 <교회지남> <재림마을> <재림신문> 등 교단 언론과 나눈 인터뷰에서 신뢰를 훼손한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인사이동을 꼽고 “인사이동 시스템을 기존의 방식에서 대대적으로 변화시킬 생각”이라고 복안을 밝혔다.

강순기 신임 합회장은 성도들에게 “지금처럼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며 교회를 성실하게 섬겨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우리의 사명은 정해져 있다. 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며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일이고, 이웃에게 선한 감화를 끼치는 일이다. 이 모든 것의 목적은 성령부흥 운동이다. 늦은 비 성령이 필요하다. 모두 하나가 되도록 노력해 늦은 비 성령의 역사가 우리 안에 일어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현장 인터뷰 – 신임 동중한합회장 강순기 목사

▲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으셨습니다. 신임 동중한합회장에 선출된 심경과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 평소 잠을 잘 자는 편인데, 합회장이란 직책의 중압감 때문인지 지난 밤 사이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총회를 맞이했을 때도 편안하게 참석했는데, 합회장에 선출되는 순간부터 느낀 중압감 때문에 지금도 무척 힘듭니다.

합회장으로 선출된 후에 선배 목회자로부터 편지를 받았습니다. 그 핵심은 교회에서 성도들을 섬겼던 것처럼 이제는 목회자들의 목사로 교인들 대하듯 동료 목회자들을 대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도 그런 합회장이 되고 싶습니다.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에서 평신도들을 섬기는 합회장이 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당면한 쟁점 중 가장 시급한 해결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어떤 사람은 교회성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엔 ‘목회자간 신뢰 회복’이 더 우선입니다. 합회 사업은 차후의 문제입니다. 동중한합회의 목회자가 230명 정도입니다. 목회자 사이의 신뢰와 관계가 회복되면 훨씬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을 믿습니다. 기초가 안 되면 그 위에 성장이란 집을 아무리 지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목회자 상호의 신뢰가 중요하고 시급합니다.

두 번째로 지역교회의 경쟁력 강화입니다. 현재는 젊은 세대나 교회로 인도된 사람들에게 머물고 싶은 교회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어쩌면 주변의 카페만도 못합니다. 카페는 머물고 싶고 이야기 나누고 싶은 장소지만, 교회에선 떠나고 싶어집니다.

이처럼 경쟁력이 약화된 원인 중 하나는 대부분의 교회가 80년대에 세워져 하드웨어적으로 개선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환경개선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교회 운영 시스템이 바뀌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도 바뀌어야 교회의 경쟁력이 생기고, 사람들에게 메리트를 줄 수 있는 교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장 인터뷰 – 신임 동중한합회장 강순기 목사

▲ 회기 중 중점적으로 펼치고 싶은 정책이나 사업은 무엇입니까?
– 앞서 언급했듯, 목회자 사이의 신뢰 회복이 이뤄져야 합니다. 신뢰를 망가뜨린 원인이 무엇인지 고민해 봤더니 인사이동이었습니다. 인사이동의 결과에서 오는 갈등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종합적으로 펼칠 정책은 인사이동 시스템을 기존의 방식에서 대대적으로 변화시킬 생각입니다.

또한 인사 제도의 정비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고, 목회자들의 복지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를 진행해야 하겠지만, 동중한합회가 가진 지형적 특성 때문에 강원도와 서울, 경기의 차이가 큽니다. 이에 대해 연구할 계획입니다.

목회자 채용 문제에 대해서도 해결방안을 생각 중입니다. 물론, 이는 동중한합회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향학 제도가 연합회에서 합회로 다 이관됐습니다. 따라서 우리 합회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향학의 문을 활짝 열 생각입니다. 인원과 기간을 최대한 늘리면 목회자 수급 문제에도 숨통이 트일 것입니다. 물론, 교회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게 조건입니다. 현재의 교회 수가 떨어지지 않고, 상승할 수 있다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일은 목회자간 신뢰가 회복돼 분위기가 바뀌고, 지역교회의 경쟁력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결과가 될 수 있으리라 전망합니다.


현장 인터뷰 – 신임 동중한합회장 강순기 목사
▲ 그렇다면, 일선 지역교회를 살리기 위한 비전은 무엇입니까?
– 과거 ‘교회연합회’ 제도 도입을 논의할 당시, 많은 분들이 이를 찬성했던 이유 중 하나가 연합회나 합회의 과도한 개입이었습니다. 지역교회가 자생적으로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너무 개입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이 사업하면 지원금 줄게’ 같은 거죠. 선교나 행사가 거의 모두 상부 기관에서 내려왔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지역교회의 자생력을 망가뜨리는 주요 원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합회 주도형 사업이 아닌, 지역교회 중심의 사업이 진행돼야 합니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자율적인 지역교회 선교 체제로 바꿀 생각입니다.

교회 성장의 핵심은 목회자입니다. 목회자가 일어나면 지역교회가 부흥할 수 있습니다. 목회자간 협의를 활성화 해 팀워크를 살리고, 공감대를 형성하면 해결방법은 자연스럽게 나올 것입니다. 그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끝으로 동중한합회 성도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을 해 주십시오.
– 어려운 여건에서도 교회를 사랑하며 아껴주시는 여러 성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처럼 열심히 신앙생활하시며, 교회를 성실하게 섬겨주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사명은 정해져 있습니다. 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며 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는 일이고, 이웃에게 선한 감화를 끼치는 일입니다. 이 모든 것은 목적은 성령부흥 운동입니다. 늦은 비 성령이 필요합니다. 모두가 하나가 되도록 노력해 늦은비 성령의 역사가 우리 안에 일어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