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시대의 캠포리’ 합회별로 온라인 진행

248

‘패스파인더의 꽃’이라는 캠포리는 올해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사진은 ‘하나님의 집을 짓는 자, 스룹바벨’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동중한 캠포리의 영상 장면.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캠포리가 각 합회별 자체 일정에 따라 열렸다.

‘패스파인더의 꽃’이라는 캠포리는 올해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모든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 동중한 … ‘하나님의 집을 짓는 자, 스룹바벨’
동중한합회 청소년부(부장 홍병길)는 10월 1일부터 4일까지 온라인 패스파인더 캠포리를 개최했다. ‘하나님의 집을 짓는 자, 스룹바벨’이라는 주제로 연 이번 행사에서 합회는 유튜브 채널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4일간 갖가지 콘텐츠를 제공했다.

탐험대는 박성원 목사, 개척대 초등부는 김성구 목사, 개척대 중등부는 권순범 목사가 각각 강사를 맡아 수고했다.

첫날에는 개회식과 오프닝 영상, 말씀 영상을 시청하고, 이튿날에는 오전 안식일예배에 참여했다. 오후에는 기능부스 활동, 저녁에는 캠포리 주제인 스룹바벨에 관한 퀴즈를 교회별로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성전 건설에 필요한 조적, 목공, 목공예를 비롯해 날씨, 심장과 순환계, 비누공예 등 주제와 연계한 다양한 기능활동도 준비했다.

사흘째에는 한정된 시간 동안 교회 본당에서 건축재료를 찾는 활동을 펼쳤으며, 저녁에는 헌신 말씀 시청 후 헌신회를 가졌다. 마지막 날에는 우수클럽 시상과 폐회예배로 막을 내렸다. 합회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활동 참가시간에 알람에 보내 관심과 참여율을 높였다.

■ 서중한 … ‘I WILL GO-아브라함처럼 주의 길만 가리라’
서중한합회 청소년부(부장 구일회)는 5개 합회 중 가장 먼저 캠포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25일부터 28일까지 ‘I WILL GO-아브라함처럼 주의 길만 가리라’란 주제로 개최한 이번 캠포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겸한 올라인(All-line) 방식 운영으로 운영했다. 페스티벌 기간에는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쌍방향 방식으로 진행하고, 이에 앞선 준비기간에는 오프라인에서 특별부스와 일반부스가 이뤄진 것.

페스티벌 기간엔 매일 오후 7시20분부터 8시40분까지 오프닝, 저녁 말씀, 활동 시간으로 꾸몄다. 강종덕 목사(복지법인 국장)가 패스파인더 대원들에게, 박남일 목사(동백교회)가 어드벤처러 대원들에게 말씀을 전했다. 활동 시간엔 요리, 찬양 페스티벌, 온택트 성경퀴즈 등 다채로운 순서를 진행했다.

특별부스는 6월 19일과 20일, 26일과 27일 사슴의 동산에서 각 1박2일로 운영했다. 소규모로 진행하기 위해 인원을 제한했다. 특별부스에선 나무 팩 만들기, 나무 망치 만들기, 불 피우기 등의 부스가 열렸다. 일반부스는 활동 패키지를 참여자들에게 발송해 7월 한 달 동안 매주 안식일마다 각 가정에서 체험하도록 했다. 트래킹, 제단 쌓기 및 아브라함 인형극 만들기, 솔로스토브 만들기, 페트병 정수기 만들기, 비건꼬치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개척대 복장 또는 개척대를 상징하는 표식을 들고 천연계에서 ‘I WILL GO’를 몸으로 표현한 인증샷이나 ‘I WILL GO’ 구호를 외치는 동영상을 보내는 사전 이벤트와 캠포리 이벤트는 말씀노트 사이버 영지에 올리기, 활동 미션 인증샷 또는 영상을 사이버 영지에 올리기 등의 캠포리 이벤트도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팬데믹 시대의 캠포리’ 합회별로 온라인 진행

■ 영남 … ‘GENESIS’(창세기) 주제로
영남합회 청소년부(부장 오창규)는 9월 4일과 5일 양일간 온라인 캠포리를 개최했다. ‘GENESIS’(창세기)란 주제로 열린 이번 캠포리는 유튜브채널 ‘영남합회 청소년부’를 통해 중계했다.

채널에는 ‘스노우볼’ ‘비건베이킹’ ‘수어’ ‘불피우기’ ‘레크리에이션’ ‘도마뱀’ ‘끈매기법’ 등 7개의 기능 프로그램 영상을 업로드했다.

캠포리의 기능경진대회는 정해진 주제 없이 개인이나 클럽이 원하는 내용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기능경진대회 개인전에선 부산서부교회의 이하은 외 2명, 부산중앙교회의 김재영 외 13명이, 클럽전에선 부산중앙교회, 부산서부교회, 강북교회, 성지교회, 기장유리바다교회 등 5개 교회가 수상했다.

특별 이벤트로 ‘G80핀’도 눈길을 끌었다. G80핀은 유튜브나 밴드에 각 기능과 설교노트, 기도회 등을 영상이나 사진으로 올려 인증을 받으면 포인트를 제공해 80점 이상을 얻은 대원들을 우수대원으로 선정하는 이벤트다. 선정된 대원에겐 특별 제작된 G80핀을 선물로 제공했다.

■ 충청 … ‘MISSION(인물: 바울)’ 주제로
충청합회 청소년부(부장 김윤호)는 10월 2일부터 4일까지 유튜브 영상을 기반으로 가정과 교회 등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캠포리 행사를 열었다. 개회식과 말씀 영상은 실시간으로 송출하고, 기능활동은 사전에 영상을 제작해 준비물과 함께 전달했다. 이를 통해 일선 교회와 대원들은 행사 시간에 맞춰 유기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MISSION(인물: 바울)’이라는 주제로 마련한 이번 행사에서는 삼육대학교회 양요한 목사가 4차례에 걸쳐 말씀을 전했다. 대원들은 하나님이 사도 바울에게 준 미션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 것처럼 자신들도 패스파인더의 목적과 표어에 맞게 살아가며, 땅끝까지 세 천사의 기별을 전하는 재림성도가 될 것을 다짐했다.

이와 함께 LED 무드등 제작, 삼각건 활용, 요리기능(팝콘, 강정), 클레이비누 만들기 등 여러 가지 기능활동을 진행했다.

■ 호남 … ‘믿음의 산을 넘어’ 주제로
호남합회 청소년부(부장 김성민)는 10월 한 달간 5회에 걸쳐 매주 안식일에 패스파인더 캠포리를 연다. 지난 2일부터 시작했다.

‘믿음의 산을 넘어’라는 주제로 펼치는 이번 캠포리에서는 조정훈 목사(군산교회)가 중등부 강사를 맡았으며 초등부는 이명철 목사(나주교회)가 강사로 수고한다.

해당 기간 동안 각 안식일에는 말씀 영상 1편, 기능 영상 1편씩을 공개해 오전과 오후 중 원하는 시간에 시청하며 활동하게 했다.

합회는 지역교회 교사들과 논의 후 캠포리를 10월 한 달간 나눠서 진행하기로 했다. 델타 바이러스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으로 2박3일간 모이는 게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김성민 부장은 “각종 기능훈련 프로그램은 안식일 오후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덕분에 참여 지역교회의 만족도도 높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