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마약, 술

95

중요한 것은 식사 시간이라기보다 대화이다. 열린 대화를 통해 자녀가 부모의 관심과 지지를 느끼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부모로부터 분명한 삶의 규칙과 원칙을 배울 수 있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전 세계적으로 마약과 술의 유혹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한국의 청소년들에게도 마약이 퍼지고 있다. 최근 몇 개 나라의 대마 합법화 추세로 인해 마약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이 흐려졌고 청소년들이 인터넷,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마약에 더 쉽게 노출되고 구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검찰청에서 제공하는 마약류 월간동향 2022년 11월 호에 따르면 마약 범죄로 검거된 19세 이하 청소년은 454명이다. 최근 3년 동안 무려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그중 41명은 15세 미만 청소년으로 전년도에 비해 약 13배 이상 증가했다. 청소년의 첫 음주 연령은 평균 13.3세이며 많은 대학생이 음주를 대학 생활의 일부로 인식하고 있다. 자신도 모르게 마약을 접하게 되는 무서운 일도 있는데 주로 주점과 클럽에서 일어나는 일로 음주는 그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또 다른 중독 물질의 관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요한다.

중독 물질이 청소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부모의 지도가 다소 약화되고 또래 집단과의 교류가 왕성하게 증가한다. 또한 학업 스트레스 및 압박감에서 벗어나는 해방감과 만족감을 얻고자 한다. 독립적인 성향과 즐거움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이러한 유혹에 빠지기 쉬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청소년기는 한 개인의 성장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뇌가 성장하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술과 마약을 시작할 경우 뇌 손상으로 정서적, 인지적 발달이 급격히 둔화된다. 필로폰 같은 경우는 단 1회만 접해도 중독이 되어 1주일 만에 불안, 경련, 악몽, 뼈가 으스러지는 듯한 통증, 무력감, 환청 등의 강력한 금단 증상이 나타날 정도로 뇌 손상을 빠르게 일으킨다. 마약과 술은 개인뿐 아니라 음주 운전, 교통사고, 살인, 성폭행, 추락사 등의 사건과 범죄들의 원인이 되어 타인의 삶에도 심각한 악영향과 피해를 끼친다.

중독 물질 사용을 거절할 수 있으려면?
미국 미시간주에 위치한 앤드루스 대학의 한 연구 결과는 종교적 신념과 가족 간의 유대 관계가 술과 마약의 비율을 낮추는 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술과 담배와 마약을 피함으로 내 몸을 돌보길 원하신다.’라고 대답한 이들은 술의 유혹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마약과 술에 관하여 부모와 편안하게 이야기하는 이들은 정기적으로 술을 마실 확률이 25% 낮았다. 한 주에 4회 이상 가족끼리 식사를 하게 되면 약물 남용, 성적 일탈, 폭력, 자살 충동, 안전 수칙 준수(예: 헬멧 착용, 안전벨트 착용 등) 등에 있어서 올바른 선택을 할 확률이 현저하게 높다. 식사 시간을 통해 자녀의 매일의 활동을 확인할 수 있고 가족 식사를 통해 자녀의 삶은 부모의 삶과 연결된다. 이 시간에 부모는 자녀의 상태와 행동에 관하여 충분히 인식할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할 때에 자녀와 함께 대화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식사 시간이라기보다 대화이다. 열린 대화를 통해 자녀가 부모의 관심과 지지를 느끼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부모로부터 분명한 삶의 규칙과 원칙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 자녀들을 중독 물질로부터 보호하는 데에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 자녀의 상태를 인지할 수 있는 대화 시간 확보
• 공감과 지지를 통한 애착 형성
• 가족 식사 등을 통해 친밀한 가족 관계 형성
• 학업 및 기타 압박감에서 벗어나 재충전할 수 있는 특별 활동 제공
• 중독 물질(술, 흡연, 마약 등), 성에 관한 열린 대화
• 중독 물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해를 제공하면서 삶의 원칙 제시
• 분명한 표준을 알려 주되 청소년은 실수하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사랑과 관용을 실천

이러한 것들이 중독 물질 사용을 완벽히 예방한다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그 비율을 낮출 수 있다.

가정이 심장이다
중독에 빠지는 사람이 늘수록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중독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은 좋은 소식이나 이에 따른 개인과 국가가 사용하는 비용은 상당하다. 알코올 중독자 치료를 위한 연간 사용되는 비용은 23조 4,000억 원, 마약 중독자 치료를 위한 비용은 2조 5,000억 원이라고 한다. 비용도 한 국가가 감당하기 어렵지만 치료할 수 있는 병원 및 기관 등의 인프라도 부족하다. 치료와 재활도 중요하지만 예방함으로 우리는 청소년들을 지키고 사회 경제적 비용을 아낄 수 있다. 가정이 바로 청소년들을 중독 물질로부터 보호하고 사회의 안녕과 국가의 번영에 기여하는 심장이다.

윤청실
한국연합회 가정봉사부장

가정과 건강 4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