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미디어분과 – 포스트 코로나19 대비 확대위

238

포스트 코로나19 대비 확대위원회 미디어분과는 지역교회의 온라인 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했다.
■ 포스트 코로나19 대비 확대위원회 – 미디어분과
위원장: 엄덕현(한국연합회 미디어센터 원장)
서기: 이형진
위원: 강순기 권경희 김동우 박대헌 박흥수 신현호 엄길수 이병천 이상용 임동국 임종민 최명환

제1장. 서론
1) 연구목적
그동안 교회의 온라인 시스템에 대한 필요와 요구들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다만 ‘코로나19 사태’라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시기가 앞당겨졌으며, 이전보다 좀 더 절실한 요구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재림교회 안의 다양한 자원들과 호환되고 지속 가능한 통합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보급하여 지역교회들이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는 일은 무엇보다 필요하다.

재림교회는 교리와 조직 행정 질서에 있어 세계적인 교회이다. 이는 교회 내의 데이터와 시스템에 있어서도 호환성과 일관성을 요구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언어와 문화, 관련 법률 등 다양한 시스템 사용 배경과 환경의 차이로 시스템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재림교회의 필요와 환경에 우선순위를 두고 그 연구범위를 설정하되, 향후 세계 교회 시스템과의 호환과 연동 가능성도 열어 놓고자 한다.

아울러 이미 개발되어 사용 중이거나 추진 중에 있는 교회 내 자원이나 시스템과의 네트워킹도 고려해야 하는 과제도 추후 함께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2) 온라인 시스템의 필요성
현대 교회의 사업과 운영에 있어 온라인 시스템의 필요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정부의 규제와 제한은 물론, 이로 인해 급부상한 비대면 기반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교회 사업의 다양한 영역에 온라인화를 가속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교회는 다가오는 다양한 형태의 위협과 세상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중요한 방편으로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교회의 공중예배는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교회는 정부의 대책에 협력하고, 공동체와 교인 개개인의 신앙과 안전을 위해 모이는 대면 예배를 축소하고, 비대면 온라인 예배로 전환해야만 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이미 온라인 예배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던 소수의 교회는 예배의 온라인 전환에 큰 무리가 없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대부분의 교회는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었다.

현재의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이나 미래에 다가올 우리가 예상할 수 없는 또 다른 형태의 예배에 대한 위협에 대해 교회가 선택할 수 있는 최소한의 보완책은 온라인 예배이다. 다만, 기존의 온라인 예배의 형태와 콘텐츠에 대한 고민은 교회에 주어진 또 다른 도전이기도 하다.

온라인 시스템의 도입과 활용은 교회의 행정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보된 기술과 도구들이 교회의 사업과 운영에 접목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온라인 시스템의 구축으로 가능한 교인 관리와 출석 통계 구도자 관리 등의 사용은 효율적인 교회 운영으로 이어지며, 이를 통한 데이터의 축적은 향후 빅데이터 분석과 스마트 기술의 활용으로 교회의 정책과 사업들의 수립을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온라인 시스템을 통한 쌍방향 통신은 목사와 교인, 교회와 합회 등 조직 간의 소통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여 행정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시스템에 축적된 다양한 콘텐츠들은, 예를 들어 실시간 온라인 예배 방송과 매주의 설교, 교회 소식, 다양한 이미지 콘텐츠 등은 SNS 공유를 통해 실제로 복음기별을 전파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구도자를 관리하고 콘텐츠를 선별해 정기적으로 발송하고 도달률과 실제 이용자를 분석해 맞춤형 전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시스템은 기존의 오프라인 선교의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넘어 더 많은 영역과 대상에 교회를 바로 알리고, 재림 기별을 전파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온라인 시스템은 앞서 언급한 예배와 행정 선교적인 기능 외에도 목양 헌금 지역교회 커뮤니티 등의 다양한 영역에 있어 그 필요성과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제2장. 온라인 시스템으로서의 MIRASO(미라소)
“MIRASO 시스템은 애초에 상업적인 판매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작은 교회의 한 청년이 저녁예배에 참석하지 못하는 여자친구에게 담임목사의 설교를 전송하기 위해, 그리고 본인 또한 예배 중에 방송장비 조작 등으로 인해 예배에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는 것을 해결하고자 고안되었습니다” – 미디어분과 회의 개발자의 발언 중.

1) MIRASO 시스템 소개
① 예배
전국 800여 곳의 재림교회 중 급여를 받는 전문 미디어 사역자가 예배방송을 운영하는 곳은 거의 없고, 대부분은 기술을 가진 제직의 봉사를 통해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기술을 가진 봉사자가 없는 교회는 기술적인 문제로 예배방송을 시작조차하기가 어렵다. 다행히 기술을 가진 봉사자가 있는 교회라 하더라도 특정 봉사자에게 기술을 의존할 수밖에 없기에 해당 봉사자가 모종의 이유로 부재하게 된다면 이 역시 장기간 지속되기가 어렵다.

MIRASO 시스템은 교회의 미디어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예배 중 방송용 장비를 운용할 봉사자가 전혀 없는 경우를 상정하여 예배방송의 모든 과정이 시스템에 의해 완전히 자동으로 운영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교회는 예배방송을 위해 MIRASO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 외에 예배방송을 위해 따로 해야 할 일은 없다. 다만 봉사자가 있을 경우 더 좋은 방송을 제공할 수 있다.
▲ 관련 기능: 예배방송 자동화, 실황예배 방송, 방송 다시보기

② 선교
“가을 낙엽과 같이 서적들을 뿌려라. 이것은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사업이다”<문서전도 봉사, 25쪽). 위의 권면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한다면, 오늘날의 “가을 낙엽”은 “온라인” 영역도 포함하고 있다. 시대의 발전은 전통적인 미디어만 할 수 있었던 거대한 사업을 이제는 작은 교회라 할지라도 “온라인”을 통해 이전보다 더욱 영향력 있는 일들을 시도할 수 있다. 누군가가 교회에서 설교를 듣던 중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예배가 마친 후 그 사람에게 오늘 은혜를 받은 설교를 즉시 전달할 수가 있다. 또한 우연히 마주친 지인에게 진리를 전하고 싶다면 지인의 스마트폰에 출석하는 교회의 어플을 설치해 준다면 이후 교회의 모든 설교와 소식이 지인에게 전달된다. 따라서 가장 현대적인 방법으로 쉽고 효과적으로 선교할 수 있다. ▲ 관련 기능: 말씀 공유, 구도자 관리(개발완료 / 배포 예정) ③ 커뮤니티 근래에 사람들은 더 이상 사전에 기획되고 가공된 것이 아니라, 날 것 그대로의 것에 더욱 큰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빠르게 전달되고 소통할 수 있는 매체를 선호한다. 현대의 트렌트에 맞춰 어플과 알림을 통해 많은 성도 그리고 구도자와 간편하게 소식을 전하고 감정을 교류할 수 있다. 그리고 교회의 소식들은 서로가 잘 모르던 교회의 구석에서 벌어지는 놀라운 일을 접할 수 있게 해주며 교회가 강력한 현대적인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장기간 안정적으로 쌓인 소식들은 교회의 역사가 되어 지난 일들을 간직하고 추억할 수 있는 디지털 유산으로 이후 세대에 남겨진다. ▲ 제공되는 기능: 소식 올리기, 사진 첨부, 동영상 첨부, 소식 공유 ④ 목양 많은 경우 교인 및 구도자 그리고 소그룹 관리를 소수가 담당해 왔으나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많은 분들과 함께 책임을 나눌 수 있다. 이를 위해 제공되는 출석부를 통해 안교교사 혹은 소그룹 리더가 자기가 속한 그룹을 관리함으로써 담임목사, 안교장, 선교부장 등은 각 리더가 담당하는 그룹의 출결 등의 현황을 하나의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결관리를 통해 파악된 결석자에게 시스템을 통해 쉽게 안식일 당일의 주보와 설교말씀을 전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교회에 오시지 못한 사람들을 케어할 수 있다. ▲ 제공되는 기능: 교인관리, 출석부, 결석자 문자 ⑤ 행정(개발 중 / 2020년 말 배포 예정) 재림교회는 목회자의 정기적인 인사이동이라는 특수한 환경과 교회의 행정을 담당하는 서기, 재무, 수석장로 등의 제직도 직원선거를 통해 순환된다. 따라서 매우 자주 인수인계가 발생하며, 이에 따른 혼란과 공백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도구가 필요하다. MIRASO 시스템은 온라인상에 교회의 목회, 서기, 재무 등의 모든 자료를 기록하고 배포하고 보관하는 시스템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교회가 원활하게 연속된 사업을 해 나갈 수 있는 좋은 기반을 제공하며, 잘 기록된 교회의 자료는 후임자가 즉시 봉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제공되는 기능: 주보, 직원회 회의록, 그 외 서기자료 및 재무자료 등의 보관소 ⑥ 재정(기획 중 / 2021년 개발예정) 해외뿐 아니라 국내도 현금 없는 사회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교회도 미리 변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으로 헌금생활을 하고, 온라인 기반으로 수입 및 지출을 관리하며 기존의 행정기능(직원회 회의록, 예산심의) 등과 긴밀하게 통합하여 재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 제공되는 기능: 수입관리 예정, 지출관리 예정, 온라인 헌금 예정, 온라인 지출결의 예정 ⑦ 플랫폼 제공되는 기능들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또한 우리 교회의 말씀과 소식이 <재림마을>과 연동되어 전국의 교우들에게 말씀과 소식을 나누며, <재림마을>의 컨텐츠도 우리 교회의 어플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다.
▲ 제공되는 기능: 안드로이드/아이폰 어플, 데스크탑/모바일 홈페이지 <재림마을> 연동, 기도력, 성경(예정), 찬미가(예정), 예언의신(예정), 안교교과(예정)

⑧ 업데이트
신규로 출시하는 디바이스와 새로운 OS버전에 대한 빠른 대응을 지원하며, 교회의 피드팩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⑨ 안정성
MIRASO는 세계 최고의 클라우드 서버 회사인 AWS(Amazon Web Services)를 사용하고 있으며, 순간적으로 급증하는 사용량에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대비가 되어 있다.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어느 곳에서도 쾌적하게 접속할 수 있는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든 데이터는 역시 AWS에 의해 3중으로 백업되어 재해 등의 상황에서 최상의 데이터 내구성을 제공하며, 시스템 가동 중단 시에도 빠르게 복구할 수 있도록 AWS를 통해 이중화되어 있어 사용자에게 최상의 가용성을 제공한다.
▲ 사용 중인 인프라: 클라우드 서버, 오브젝트 스토리지(데이터), CDN(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등

⑩ 보안
AWS에서 제공하는 방화벽을 사용하여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으며, 교회 및 개인의 정보를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보관하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사항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권고사항을 준수한다.
▲ 조치사항: 방화벽 사용, 중요정보, 암호화 법률 준수

3) 사용자 의견
▸ 코로나19 사태의 위기 속에서도 성도들이 가정에서도 한마음으로 예배를 드릴 수 있었습니다. – 서중한합회 안양교회 권마태 장로
▸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해 집회가 어려운 때, MIRASO 덕분에 예배가 중단되지 않고, 성도들과 함께 예배할 수 있었습니다. – 충청합회 대전 도마동교회 김삼배 목사
▸ 성도들이 말씀을 반복해서 들으면서 말씀을 더 깊이 마음에 새기게 되었다는 고백을 자주 듣습니다. – 서중한합회 태릉교회 오범석 목사
▸ 우리 교회와 성도뿐 아니라 전국 그리고 전 세계의 성도와 교회의 소식을 나눌 수 있습니다. – 동중한합회 강남하늘교회 정수연 집사
▸ 교회에 나오지 못하는 성도에게 오늘 우리 교회의 말씀과 소식을 공유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입니다. – 서중한합회 파주중앙교회 이선구 장로
▸ 예수님의 정신에 입각하여 양들을 잘 양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시스템입니다. 동중한합회 강릉중앙교회 이성수 목사
▸ 구도자와 장기결석자들이 말씀을 듣고 힘을 얻었다는 소식에 MIRASO의 위력을 실감합니다. – 영남합회 안동교회 권영섭 목사
▸ 말씀과 소식 등 홈페이지를 제대로 관리하기가 어려웠는데 MIRASO를 통해 쉽게 해결했습니다. – 서중한합회 동백교회 최규현 장로
▸ MIRASO는 철저히 교회의 필요에 꼭 맞춰 개발되었고, 지금도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 서중한합회 동작중앙교회 정영규 목사
▸ 지역교회에 의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통해 은혜로운 설교와 생동감이 넘치는 소식을 더욱 많은 분들과 나누게 되었습니다. – 동중한합회 답십리교회 류대균 목사
▸ 교회는 건물만이 아닙니다. MIRASO는 온라인 플랫폼을 넘어 그 자체로 이미 훌륭한 교회입니다. – 한국연합회 미디어센터 이상용 목사

2) 온라인 시스템 구축 로드맵
1단계: 상담[1주] – 교회의 요구사항 확인 / 시스템 및 장비 컨설팅 / 제안서 전달
2단계: 신청 및 선정[1주] – 플랫폼 유형 선택(음성기반 / 영상기반) / 기초자료 수집(교회장비 확인, 도메인 선택 등) / 필수장비 컨설팅(필요시)
3단계: 시스템 구축[2주] – 교회에 시스템 설치(필요시 신규장비 설치지원) / 어플 혹은 홈페이지 제작 및 배포 / 재림마을 연동
4단계: 교육/운영지원[12주] – 시스템 관리자 교육(2시간/대면교육) / 시스템 정착을 위한 운영지원(온라인 및 전화) / 피드백 및 유지보수  

제3장. 기대효과 및 제언
교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 정규예배가 제한되거나 축소되었고, 소모임 형태의 집회나 행사마저 금지 당했다 이제 교회의 다양한 사업들은 중단되거나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정부의 규제와 통제는 물론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변해버린 비대면 우선의 사회 환경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교회 사업의 온라인 전환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온라인 시스템은 코로나 시대의 실제적인 대안이 됨과 동시에 미래 교회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경쟁력 중에 하나이다. 교회는 기존의 오프라인 사업과 새로운 온라인 사업의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미래지향적 선교 동력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1) 기대효과
① 온라인 시스템의 도입으로 얻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 공중예배 제한 시 예배를 위한 최선의 대안
– 시공간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운 선교의 도구 확보
– 원활한 소통과 중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는 기반 시스템 구축
– 미래세대 사역을 위한 필수적인 준비

2) 제언
① 지역교회 재정보조
– 온라인 시스템의 구축은 지역교회에 재정적 지원을 필요로 하므로 연합회와 합회 그리고 교회의 적절한 비용 분담이 협의되어야 할 것이다.

② 교육 및 저변확대
더 많은 교회가 온라인 시스템을 도입하도록 지속적으로 행정적인 안내와 지원을 하며, 사용을 적극 장려해야 할 것이다.

③ 지속가능한 운영
연합회와 합회, 지역교회 그리고 MIRASO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개선 운영 통합에 더욱 협력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