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가지십시오

97

우리가 생각하는 시간, 노는 시간, 책 읽는 시간, 기도하는 시간, 사랑하는 시간, 우정을 나누는 시간, 웃는 시간, 이웃과 나누는 시간,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 등 인생에서 마땅히 해야 할 일에 시간을 갖고, 의미 있는 일로 시간을 보내며,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사용한다면 우리의 인생은 더욱 빛날 것이고 후회없는 삶이 될 것이다.

시간 도둑으로부터 빼앗긴 시간을 돌려주다
꽤 여러 해 전에 독일의 작가 미하엘 엔데(Michael Ende, 1929~1995)가 쓴 『모모(Momo)』를읽었다. 1973년 처음 출판할 당시, 이 책의 정식 이름은 『모모, 시간을 훔치는 도둑과 빼앗긴 시간을 사람들에게 돌려준 한 아이의 이상한 이야기: MOMO, oder Die seltsame Geschichtevon den Zeit-Dieben und von dem Kind, das den Menschen die gestohlene Zeitzüruckbrachte)』였다. 이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버려진 옛 원형 극장의 터에 떠돌이소녀 <모모>가 등장한다. 모모는 주워 입은 듯한 낡은 코트 차림을 하고 있고, 사람들은 그녀가어디서 왔는지도 모르며 그녀의 나이가 몇 살인지도 모른다. 어른들은 그런 모모를 걱정했고모두가 모모를 친자식처럼 보살펴 주었다. 처음에는 마을 사람들이 모모를 도와주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도리어 마을 사람들은 모모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왜냐하면 모모에게는 <진심을다해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특별한 능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갈등이 생겼을때 모든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모모를 찾아갔고, 모모에게 이야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해답을 찾게 되었다. 모모가 사람들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줄 수 있었던 까닭은 모모에게 ‘시간’이라는 재산이 있었기 때문이다. 모모는 사람들에게 기꺼이 자기의 시간을 내어 주었고 언제나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그러던 어느 날 모모가 살고 있는 도시에 회색 신사들이 나타난다. 그들은 마을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게 활동하면서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찾아가 ‘시간’을절약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들의 말은 일견 일리가 있어 보였다. 그들은 “시간 절약이야말로 행복에 이르는 길이다.” “시간 절약에 미래가 있다.” “여유롭게 사는 삶은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며,목표를 정해서 해야 할 일에만 몰두해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라고 말하였다. 왜냐하면 회색신사들은 사람들이 절약한 시간을 빼앗아 목숨을 유지하는 존재였기 때문이다. 회색 신사들을 만난 사람들은 시간을 아끼다 보니 이전과는 다르게 기계처럼 쉬지 않고 일만 했고, 그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소홀해졌으며 건강도 나빠졌다. 그러자 결국 모모가 나서서 회색 신사들을 물리쳤고, 행복을 잃어 가던 사람들은 다시 <시간의 여유>를 되찾고 평화롭게 살게 된다. 오늘을 사는 우리도 이와 마찬가지로 인생에서 본질적인 이슈들은 간과하며 그저 바쁘게만 살고있지는 않은지 돌아보면 좋겠다. 오히려 인생에서 그리 중요하지도 않은 비본질적인 문제들에우리의 시간과 열정을 쏟아붓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면 좋겠다.

시간 관리법 9가지
오늘날 우리가 사는 사회는 누구나 바쁜 것처럼 보인다. 일하느라 바쁘고, 공부하느라 바쁘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기기를 통해 젊은이들은 게임 하느라 바쁘고 끊임없이 제공되는 뉴스와 영상 콘텐츠를 보느라 언제나 바쁘며 뭘 하든시간이 모자란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늘 시간에 쫓기는 삶을 살고 있다. 사람들은 바쁘다. 바쁘다는 건 시간이 없다는뜻이다. 우리에게 시간이 많다면 바쁠 게 무어 있겠는가?요즘 사람들은 정말 바쁘고 시간이 없다. ‘시간이 없다. 시간이 없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들 산다. 생명이란 무엇인가?시간을 얻는 것이다. 죽음이란 무엇인가? 더 이상 시간이없다는 것 아닌가? 이제 시간이 없다는 변명 대신에 인생에서 본질적이고 중요한 일에 대하여 시간을 내고, 시간을가져 보자. 미국의 유명한 칼럼니스트 에피 레더러(EppieLederer, 1918~2002)는 앤 랜더스(Ann Landers)라는 필명으로 다음과 같이 <시간 관리법 9가지>를 소개하였다.
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사고력(思考力)은 힘의 근원이 됩니다.
② 노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놀이는 변함없는 젊음의 비결입니다.
③ 책 읽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독서는 지혜의 원천입니다.
④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역경에 처했을 때 도움이 됩니다.
⑤ 사랑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당신의 삶이 보다 가치 있게 될 것입니다.
⑥ 우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생활에 향기를 더해 줍니다.
⑦ 웃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웃음은 영혼의 음악입니다.
⑧ 나누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주는 것은 삶을 윤택하게 합니다.
⑨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보다 활력적이며 건설적인 삶이 될 것입니다.

시간을 가지십시오
하나님은 이 땅의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분이시다. 시간은모든 사람에게 하루 24시간 똑같이 주어졌다. 하나님께서사람에게 생명을 주시고 시간을 주실 때 부자이거나 지식이 많은 사람이라고 해서 조금 더 주고, 가난한 사람이거나 게으른 사람이라고 해서 덜 주는 게 아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졌다. 다만 그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쓰느냐에 따라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것을 할수 있기 때문에 때로는 시간이 돈보다 더 소중하다. 축구경기를 한 예로 든다면 ‘시간’은 다분히 상대적이다. 경기력이 열세인 팀이 이른 시간에 선제골을 넣어 득점하면 아직시간이 너무 많이 남아 고전한다. 반대로 경기력이 강한 팀이 선제골을 먹고 경기 종료 시간이 가까워지면 연신 슈팅을 쏘며 공세를 퍼붓는데도 야속한 시간은 계속 흐르고남은 시간이 없어 애를 태운다. 짧은 인생을 살면서 늘 시간에 쫓기듯 바쁘게 살면서 ‘시간이 없다. 시간이 없다’ 말하다 어느덧 인생의 황혼을 맞는 이들이 참 많다. ‘시간이없다’며 발을 동동 구르며 애태우지 말고, ‘시간을 가지십시오.’ ‘시간을 가지십시오.’ 시대가 변했다고는 하지만 앤 랜더스의 제안은 여전히 우리 마음속에 새겨 둘 가치가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시간, 노는 시간, 책 읽는 시간, 기도하는 시간, 사랑하는 시간, 우정을 나누는 시간, 웃는 시간, 이웃과 나누는 시간,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 등 인생에서 마땅히 해야 할 일에 시간을 갖고, 의미 있는 일로 시간을 보내며, 가치 있는 일에 시간을 사용한다면 우리의 인생은 더욱 빛날 것이고 후회 없는 삶이 될 것이다.

박재만
본사 편집국장

가정과 건강 6월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