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23일부터 2021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544

삼육대는 이달 23일부터 28일까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삼육대(총장 김일목)는 이달 23일부터 28일까지 2021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정원 내 모집인원 797명 중 목회자추천 전형인 MVP 전형으로 145명을 선발한다. 전체 수시 모집인원 대비 18.2% 비중이다.

MVP 전형 지원자격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정기적으로 출석하고 있으며 △2020년 2월(2월 29일) 이전에 침례를 받은 자 △현직 안수(위임) 목회자에게 추천을 받은 자 등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위주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뽑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합산해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교과/비교과)와 자기소개서, 목회자추천서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인성 등 평가영역 요소를 총체적으로 평가한다. 교과 성적은 자기소개서 내용과 함께 비교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예체능 학과는 면접 없이 서류와 실기 성적을 일괄 합산해 선발한다. 생활체육학과는 서류 60%, 실기 40%, 아트앤디지안학과와 음악학과는 서류 20%, 실기 80%를 반영한다.

통합 및 신설 학부(과)도 있다. 지능정보융합학부는 경영정보학과와 IT융합공학과를 통합한 학부다. 인공지능(AI) 중심의 공학적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인문사회학적 소양과 경영적 통찰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세부전공으로 경영정보시스템전공(경영공학사), 지능정보공학전공(공학사), 지능형시스템공학전공(공학사)을 운영하며, 폭넓은 전공기초교육은 물론 인공지능·빅데이터 중심의 전공심화교육, 융합형 프로젝트교육, 연수 및 특성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MVP 전형으로 12명을 선발한다.

항공·관광 분야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항공관광외국어학부도 올해 신설했다. 기존 중국어학과와 일본어학과를 통합한 학부로, 외국어 능력과 동아시아 문화지식을 바탕으로 항공관광 서비스 분야 전문성을 지닌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중국어와 일본어를 동시에 마스터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복수전공제를 통해 학부 내 세부트랙(전공)인 동양어문화전공(문학사)과 항공관광전공(관광경영학사)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다. MVP 전형에서 4명을 뽑는다.

서류제출 기한은 원서접수 시작 시부터 10월 6일 오후 5시까지(우체국 소인인정)다. 자기소개서와 목회자추천서도 6일 오후 5시까지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입력해야 한다. 면접고사는 11월 8~9일이다. 실기고사는 음악학과 10월 9일, 생활체육학과 11~12일, 아트앤디자인학과 18~19일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는 11월 23일이다.

한편 신학과 신입생을 뽑는 신학특별 전형 모집인원은 40명이다. 1단계 서류평가 성적으로 4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48%와 필기(성경) 고사 20%, 면접 32%로 최종 선발한다. 정시로는 뽑지 않는다.


삼육대, 23일부터 2021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로마린다 약전원과 특례입학 협약 … 韓 대학 학점 인정 “美 약학교육 사상 최초 사례”
삼육대에 미국 로마린다대(Loma Linda University) 약학전문대학원 입학을 위한 예비약학과정(프리팜·Pre-Pharmacy)이 생긴다. 학생들은 삼육대에서 받은 학사학위와 학점으로 미국 약전원에 특례 입학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미국 약전원이 북미지역 외 국가에서 취득한 학점을 인정한 것은 이번이 최초 사례다.

삼육대는 미국 로마린다대와 이 대학 약전원 특례 입학 프로그램 도입을 골자로 한 독점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미국에서 약전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 학부에서 2~4년간 프리팜(Pre-Pharmacy) 과정을 이수한 후, 약학전문대학원입학시험(PCAT) 치르고 해당 성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4년간의 대학원 과정을 수료하면 전문약학박사학위인 팜디(Pharm. D)가 수여되고, 이 학위로 미국 약사면허시험(NAPLEX)과 각 주별로 실시하는 법규시험(MPJE, 캘리포니아는 CPJE)을 통과해야 약사자격증이 주어진다.

이 때문에 한국 학생이 미국 약전원에 진학하거나 약사가 되려면, 한국에서 4년의 학부 과정을 마치고도 미국 대학 학부에서 프리팜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 협약을 통해 삼육대에 로마린다 약전원 특례 입학 제도가 생기면서, 삼육대 학생들은 화학생명과학과와 영어영문학부에 개설된 지정 선수과목을 이수하고, 어학성적 등 정해진 요구조건을 갖추면 별도의 프리팜과 PCAT 시험을 거치지 않고도 이 대학 약전원에 바로 진학할 수 있게 됐다. 이 과정은 학위나 전공과 무관하며, 삼육대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양교는 삼육대 약대 졸업생이 로마린다 약전원 4년 과정을 3년으로 압축해 받을 수 있는 우선입학제도(preferred admission) 협약도 체결했다.

삼육대 양재욱 국제교육원장은 “미국 약대가 미국, 캐나다 등 북미지역 외 대학의 예비약학과정을 승인하고, 학점을 인정한 것은 미국 약학교육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며 “이는 양교의 강력한 파트너십과 본교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인정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 양교는 자매대학으로서 수십 년간 학술교류 및 교수·학생교류 등 협력관계를 이어왔으며, 삼육대 졸업생 다수가 로마린다대 교수와 유학생으로 진출해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로마린다대 론 카터 부총장은 “삼육대와의 협력을 통해 양교 학생들이 약학 분야에서 글로벌한 시각을 형성하고,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로마린다대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마린다시(市)에 소재한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이다. 의학, 치의학, 간호학, 약학 등 8개 학부에 121개 학위 과정을 두고 있는 명문 사립대학. 산하에 남캘리포니아에서 두 번째로 큰 병원인 로마린다 대학병원(Loma Linda University Medical Center)을 운영하고 있다.


삼육대, 23일부터 2021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

교내에 기부 키오스크 설치 “소액기부 확산”
삼육대가 소액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기부 키오스크 2대를 교내 백주년기념관 로비와 학생식당 입구에 설치해 운영한다. 교수, 직원, 학생, 학부모, 일반인 등 기부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키오스크로 참여할 수 있다. LCD 화면에서 ‘기부하기’를 터치한 후 1만원부터 10만원 혹은 직접 금액을 입력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기부가 완료된다. 기부금은 학생 장학금과 대학 발전기금으로 사용한다.

지불수단은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삼성페이 등 모바일 결제서비스로도 가능하다. 대학 기부금은 법정기부금인 만큼 전액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부 참여자에게는 키오스크 옆에 설치된 무인 선물함을 통해 기념품도 제공한다.

키오스크 1호 기부자인 경비팀 직원 김제붕 씨는 “새벽에 일찍 출근해 순찰하던 중 새로운 기계가 보여서 참여하게 됐다”면서 “소액을 내더라도 남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고, 몇 번의 터치로 기부할 수 있어 편리했다. 1달에 1번이라도 기회가 될 때마다 종종 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외협력처장 김정숙 교수는 “키오스크에서 기부자들의 사연이 담긴 ‘기부스토리’ 영상을 재생하고, 단말기를 기부자 동판 옆에 설치해 기부자 예우와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도록 했다”며 “키오스크를 활용한 소액기부 운동을 통해 기부가 일상화되고, 나눔문화가 캠퍼스 전체로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