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회장 신설, 학교법인 상임이사 선임 배경은?

211

이번 한국연합회 부서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부회장 선출. 부회장은 기관평가위원회, 기관감찰 및 조사위원회, 기관사업검토위원회, 미래준비기획위원회, 대외홍보 등의 업무를 맡는다.

한국연합회는 부회장제 도입에 대해 “연합회장에게 과중된 업무를 분산하기 위한 취지”라고 전하고 “기관과 관련한 각종 위원회를 주관하며, 각 기관의 운영을 지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그동안 연합회장 1인이 수십 개에 이르는 각급 기관의 이사장을 도맡아 운영하며, 업무가 과도하게 편중됐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부회장에게 행정권은 부여되지 않는다. 따라서 기관의 운영위원회 등 행정절차에 관여하지 않는다.  

한국연합회는 이와 관련 “합회가 부총무나 부재무에게 보고하지 않듯, 부회장에게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부회장은 결재라인이 아니다. 연합회장 직속 기관담당 특별보좌역에 집중할 것”이라며 “핵심은 연합회장을 돕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아시아태평양지회장 김시영 목사는 “우리가 말하는 부회장은 일반 기업에서 칭하는 개념과는 거리가 있다. 한마디로 연합회장을 자문하고 보필하는 직임”이라고 성격을 규정하고 “행정위원회가 위임한 사안을 책임과 권한을 갖고, 기관평가 등 일정의 영역에서 부여된 고유의 업무를 관장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 학교법인에 초등상임이사 / 중등상임이사 배치   
새 조직 개편에서는 이와 함께 기존 교육부장직은 폐지하고, 학교법인 산하에 초등상임이사와 중등상임이사를 배치했다.

한국연합회는 “급변하는 한국 교육계 현실에 맞춰 학교법인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교사선발 및 인사, 재정지원 등 학교 운영에 있어 교육 당국과 학교법인 간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적극적인 관계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취지”라고 지적했다. 그동안 교육부장이 맡았던 업무를 초등 과정과 중등 과정으로 나눠 좀 더 전문화하고 세분화하겠다는 것.

연합회는 “교육부장이 2명으로 늘어나는 부담이 있지만, 교육현장의 실질적 필요에 따른 변화로 이해해 달라”고 했다. 무엇보다 근래 들어 삼육학교와 교육 당국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전문가가 담당 실무를 맡았으면 좋겠다는 일선의 요구를 반영했다는 평가다. 삼육교육의 정체성을 보다 확고하게 정립하겠다는 의지도 함께 담았다.  

#img2# 부회장 신설, 학교법인 상임이사 선임 배경은?

현재 학교법인 삼육학원 산하에는 삼육대학교와 삼육보건대학교 등 2개의 대학교를 비롯해 △고등학교(7개) △중학교(8개) △초등학교(10개) △유치원(1개) 등 28개 교육기관이 선지자의 교육철학에 따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대학은 연합회장이 이사장으로 책임을 맡아 관리하지만, 초등 및 중등 과정 교육기관은 교육부장이 담당해왔다.

이 밖에 개편된 부서 조정 중 군봉사부를 청소년부와 분리하고, 종교자유부와 겸임케 한 배경에 대해서는 “정부 당국과의 관계 및 연계성을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연합회는 “청소년부장은 선출직이기 때문에 총회가 열려 회기가 바뀔 때마다 부장이 교체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군봉사부와 종교자유부는 업무의 특성상 담당자가 자주 바뀌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 전문성을 갖추고 당국자와 지속적인 교류를 가져야 한다. 따라서 군봉사부와 종교자유부를 한 부서로 두어 중장기 플랜을 갖고 사안에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한국연합회 조직 개편을 두고 행정위원회에서는 장시간 토의가 오갔다. 위원들은 부서 조정의 당위성과 역할, 선출 과정 및 절차의 적법성 등을 정관에 견줘 찬반 의견을 개진했다.

위원들은 “새로운 직책과 조직 구상이 생소할 수는 있지만, 급변하는 시대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의 변화 역시 필요하다. 마침 지난 회기 <한국재림교회 미래보고서> <희망 2020 종합보고서> 등 앞으로 교단을 어떻게 이끌어가야 할지 청사진이 담긴 다양한 보고서가 나왔다. 이번에 제시한 조직도도 그 일환이다. 이 제안은 짧은 시간에 만든 게 아니다. 가까이는 직전 회기, 멀게는 수년 전부터 꾸준히 연구해왔던 문제다. 이제는 우리의 선교사명을 좀 더 효율적으로 감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과감한 개혁과 시도가 요구된다”고 입을 모았다.
  
결국 표결에 부쳐 새로운 조직 개편안을 받아들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