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제자훈련’이 뭔가요?
연재가 이어지면서 많은 분이 “대체 ‘FAST 제자훈련’이 뭐냐?”라고 물어오십니다. FAST 제자훈련은 한마디로 개념화하면 “하나님의 백성을 다시 성경으로 돌아오게 하는 마지막 시대 운동”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오랫동안 평신도 사역에 헌신했던 댄 비스 목사가 고안한 말씀중심 제자훈련입니다.
2004년부터 지금까지 100여 개 국가에서 수많은 사람이 이 제자훈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0여 년 전부터 한국연합회 선교부를 통해 보급된 이후 많은 교회에서 제자훈련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 8월에는 한국연합회 선교부의 지도를 받아 ‘한국 FAST MISSION 제자훈련협회’(FAST 미션코리아)를 조직했습니다. 지금까지 약 500명의 제자가 FAST 3단계 과정을 수료하고 제자훈련 사역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 그림은 FAST 제자훈련의 목표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자훈련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어떤 과정을 수료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제자훈련은 곧 사람을 세우는 사역입니다. 사람의 마음에 예수님의 십자가가 새겨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그림에서 사람은 한 손으로 성경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지구를 붙잡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고, 영적 성숙을 경험합니다. 지구를 붙잡은 손은 영혼구원 사업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제자로 삼고 재생산해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하도록 인도합니다.
‘사역자들은 한 손으로 그리스도를 굳게 붙잡고, 다른 한 손으로는 죄인들을 붙잡아 구주께로 인도해야 한다’ <복음전도, 293>
FAST 제자훈련의 핵심은 ‘하나님의 말씀 중심’입니다. 신앙 성장 단계에 맞춰 하나님의 말씀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훈련합니다. FAST 제자훈련은 사람 중심입니다. 영적 아기가 제자로, 일꾼으로 성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단계 그리스도인으로 살기(5주 과정) ▲2단계 기본 훈련(9주 과정) ▲3단계 소그룹 팀전략(9주 과정) 등 3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약 6개월 동안 진행하는 효과적인 제자훈련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