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의 “때와 시”에 관한 엘렌 화잇의 언급은 성경과 모순되는가?

92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13: 재림의 “때와 시”에 관한 엘렌 화잇의 언급은 성경과 모순되는가?

네티즌의 질문: 저는 엘렌 화잇이 이상 중에서 재림을 기다리는 성도는 그리스도께서 오실 날과 시를 계시해 주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고 말한 진술에 대해 궁금합니다. 마지막 시대의 성도들은 재림의 실제적인 날과 시에 대한 지식을 받을 것이라고 그녀가 말한 것이 사실입니까? 이 진술과 그리스도께서 명백하게 말씀하신 정반대의 진술을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습니까? 그리고 이 이상이 그녀가 후에 한 재림의 시기 설정에 대한 진술과 어떻게 조화될 수 있습니까?

답변: 당신의 첫 번째 질문과 관련하여, 저도 마지막 시대의 성도들은 재림의 실제적인 날과 시에 대한 지식을 받을 것이라는 뜻으로 엘렌 화잇의 진술을 이해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이 말과 성경의 정반대 진술을 조화시킬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저는 당신이 마 24:36; 25:13; 막 13:32 등의 성경 구절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성경 구절들은 모두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재림의 때와 시는 아무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어떤 구절도 미래 시제를 사용하여 재림의 때는 아무도 모를 것이라는 식으로 말하진 않습니다. 예수께서 이 말씀들을 하실 당시에 그분의 말씀은 분명 그랬습니다. 저도 때에 대한 예수의 말씀이 확실히 은혜의 시기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겐 여전히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이 말씀은 예수께서 오시기 직전의 미래 상황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은 제외시키진 않습니다.
저는 정확히 입증할 순 없지만 그분의 진술 가운데서 적어도 하나의 측면이 이미 변경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막 13:32은 재림의 날과 시는 어떤 사람도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천사들도 심지어는 예수님 자신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예수께서 그 말씀을 하실 당시에는 그것이 사실이었겠지만, 예수께서 자신이 돌아오실 때를 마지막 시대에도 여전히 모르고 계시다는 것이 사실일까요? 저는 그것을 입증할 순 없지만 지금쯤은 아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수께서 구름을 타고 오시기 위해 하늘 성소를 떠나시기 직전 어떤 시점에 분명히 그때를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이 말하지 않은 것을 절대화하는 데 주의해야 합니다.
당신의 두 번째 질문과 관련하여, 시기 설정에 대한 엘렌 화잇의 경고들은 항상 은혜의 시기를 말하는 문맥에서만 나옵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께서 언제 오실지 안다고 주장하며 백성들이 회개하고 준비하도록 촉구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것입니다. 엘렌 화잇은 우리의 기별이 결코 그러한 예언들에 기초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런데 당신 물은 것, 곧 시기와 관련된 첫 번째 이상에서 엘렌 화잇이 본 경우는 예수께서 돌아오시기 직전에 일어날 일입니다(초기문집, 15쪽을 참조하라). 그것은 은혜의 시기가 끝난 후에 있을 일입니다. 구속사의 그 시점엔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한 더 이상의 노력이 없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백성들의 선교 사업이 마쳐질 것입니다. 엘렌 화잇의 이상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시기에 관한 소식을 전할 것이라고 묘사하지 않고, 단순히 하나님께서 은혜의 시기가 끝나고 재림이 있기 직전에 당신의 백성들에게 그들의 구원의 때가 가까웠음을 알려주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마도 그분이 오시기 며칠 혹은 몇 시간 전에 그렇게 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그 구원의 시기는 세상에 전하도록 그들에게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이미 때는 늦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이 시기에 대한 미래의 계시를 제외시키지 않고 단지 당시의 상황에 대해서만 말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마지막 때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들이 쫒기고 핍박받는 환란의 시기가 극에 달했을 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구원의 때가 얼마나 임박했는지를 알려 주시기로 했다면 그것이 왜 문제가 됩니까? 그분이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