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교회의 지도자들이 마지막 시대에 넘어질 것인가?

10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50: 재림교회의 지도자들이 마지막 시대에 넘어질 것인가?

네티즌의 질문: 저는 엘렌 화잇이 1908년이라는 해에 관하여 하신 진술을 언급하는  문서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마린다 기차역에서 윌 로스(Will Ross), 맥인터퍼(McInterfer) 자매, D. E. 로빈슨(D. E. Robinson) 목사 등의 일행과 함께 기다리는 동안 화잇 여사는 다가오는 무서운 박해의 폭풍에 관해 언급했습니다. [로스 씨의 진술은 그 폭풍 후에 교회의 지도자들이었던 자들을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고, “전에 자리를 원한 적이 없었던 새로운 지도자들”이 그들을 대신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진술에 대해 뭔가를 말해주시겠습니까?

답변: 저는 당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두 가지 진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아써 화잇의 진술이고, 다른 하나는 D. E. 로빈슨의 진술입니다.
아써 화잇은 이 가상의 진술이 “전적으로 한 사람의 기억에 의존돼 있음”을 지적하면서 말을 꺼냅니다. 그런 다음 그는, 윌 로스가 로마린다에서 화잇 여사 가까이에 살면서 자주 그녀와 함께 산보했다고 그 보고서는 주장하지만 사실 그녀는 당시 엘름스헤이븐에 살고 있었고 산보를 그렇게 많이 하진 않았다고 말합니다. 아써 화잇은 이렇게 썼습니다. “내가 밝히려는 점은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일들은 흔히 기억에서 희미해져 간다는 것입니다. 어떤 부분은 크게 부각돼 보이고 다른 부분은 사라져갑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로스 씨의 진술에 의하면 그것은 그가 말하는 사건이 있은 지 36년이 지난 후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시간이 경과되어 기억을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가 생깁니다.”
결국, 아써 화잇은 엘렌 화잇이 마지막 시대의 교회에 대해 실제로 말한 것으로 주의를 돌이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1893에 쓴 가려뽑은 기별 2권에서 화잇 여사는 대처해야 하는 몇 가지 상황들 즉 사람들이 교회가 분열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상황들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묘사에 대해서는 가려뽑은 기별 2권, 64-66쪽에서 볼 수 있겠지만, 여기서 다음의 특정한 진술에 주목합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가마이어(Garmire)라고 하는 사람은 셋째 천사의 큰 외침에 관한 기별을 주장하였으며 자기의 주장을 기사화하여 출판하였습니다. 그는 형제가 지금 말하고 있는 내용과 비슷한 방법으로 교회를 비난하였습니다. 그는 교회 지도자들이 스스로 높이는 정신 때문에 모두 타락할 것이며 다른 부류에 속하는 겸손한 사람들이 나와 그 자리들을 차지하여 놀라운 일들을 행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사람에게는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딸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미혹하는 문제에 관하여 나에게 계시를 보여 주셨습니다. 이 사람은 매우 지능이 높고 능수능란한 재간이 있는 사람이었으며, 극기하는 정신과 열렬하고 진지한 정신의 소유자였으며 헌신과 신앙의 태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나에게 임하였는데 ‘저들을 믿지 말라. 나는 저들을 보내지 않았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후 화잇 여사는 1913년 대총회에서 전한 마지막 설교에서 여러 차례 교회가 승리할 것에 대해 그녀의 확신을 피력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당신이 로스(Ross) 형제의 진술을 통해 접한 것과 같은 상황에 대해선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총회 회기에 그녀가 전한 마지막 기별의 제목은 “주님 안에 있는 용기”였습니다. 그것은 가려뽑은 기별 2권, 402-408쪽에 실려 있습니다.…가려뽑은 기별 1권, 176쪽에서 시작하는 “극단적인 견해의 위험”이라는 장 전체에도 주목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대화를 목격한 증인으로 추정되는 자들 중 한 사람인 D. E. 로빈슨(Robinson)이 엘렌 G.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에서 일하는 동안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어제 저는 콜라라도 불더(Boulder Colorado) 출신인 로스라는 분이 엘렌 화잇의 진술이라고 주장하는 문제에 대해 묻는 편지를 당신에게 받았습니다. 그 진술의 세부 내용이 사실임을 믿기 전에 그것의 진실성을 입증하려고 한 것을 기쁘게 여깁니다.…
저는 이렇게 말할 자격은 없지만 제 기억으론 그녀가 제 앞에서 그러한 진술을 한 적이 없으며, 그녀의 비서 중 한 사람으로 원고를 타자하고 편집하고 색인을 만드는 일을 한 것이 제겐 특권이었는데, 그래서 하는 말이지만 그런 원고를 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그녀가 그러한 예언을 했다는 데 확신이 없을 뿐더러 그것이 사업에 대한 그녀의 태도와도 조화되지 않고, 또한 그녀가 죽을 때까지 교회 지도자들을 신뢰한 것에도 맞지 않습니다.

이러한 진술들에 비추어, 저는 로스 씨의 이런 깜짝 놀랄 주장에 신뢰를 두진 않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 것은 저도 자주 정확하지 못한 기억을 갖고 있는 것처럼 그의 믿기 힘든 기억을 지적하는 것이지, 그밖에 다른 어떤 것을 가지고 그를 비난하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