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림교인들은 교회에서 사교적 모임을 가져서는 안 되는가?

5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39: 재림교인들은 교회에서 사교적 모임을 가져서는 안 되는가?

네티즌의 질문: 저는 다음의 인용문 때문에 고민이 됩니다. “그리스도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축제들 및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떨어뜨리는 오락의 현장에 참여한다. 교회 사교 모임들이나 축제 및 쾌락을 위한 모임에서 즐거움을 구하는 자들은 예수에 대한 열렬한 사랑과 거룩한 존경심을 가질 수 없다”(엘렌 G. 화잇, Confrontation, 64쪽).
저희 교회의 한 장로님이 계신데, 그분은 화잇 여사가 모든 종류의 교회 사교모임과 레크리에이션 등이 악한 것이라고 말하고 돌아다니면서 그녀를 심술궂은 광신자로 보이게 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녀의 다른 글들을 통해 그녀가 온갖 사교모임을 도매금으로 정죄하진 않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언급한 인용문에 강력한 이해의 빛을 좀 던져 주십시오.

답변: 맞습니다. 화잇 여사는 모든 사교모임에 반대하진 않았습니다. 예컨대, 그녀는 이렇게 썼습니다. “우리의 사교적 모임은 세상의 관습을 그대로 따름으로 이루어질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영과 그분의 말씀의 교훈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치료봉사, 352, 353쪽). 이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녀는 그리스도인의 가치기준과 표준에 저촉되는 다른 교회들의 사교모임을 정죄했습니다. 그녀는 여기서 “축제들 및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떨어뜨리는 오락의 현장에 참여하는” 교회의 사교모임에 가지 말라고 말한 것입니다.  
목사와 복음교역자에게 보내는 증언, 82, 83쪽에서 화잇 여사는 사교적 모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적었습니다. 대조에 주목하십시오.

함께 모이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의 사랑이 불타오르고 있다면, 또한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교환하기 위해서나 그분의 사업을 추진시키기 위한 길을 모색하고 그들의 동료들에게 선행을 하기 위해서 모인다면, 사교 집회는 매우 유익하고 교훈적인 것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성령을 슬프게 할 어떤 일도 벌어지지 않고 말하지 않을 뿐 아니라 그분을 반가운 손님으로 생각한다면, 하나님께서 영예를 얻으시고 함께 모인 사람들은 새롭고 굳건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배틀크릭에서는 전혀 성격이 다른 사교 모임들이 있어 왔다. 그것들은 우리 기관과 교회에 수치가 되는 파티들이었다. 그것들은 의복에 대한 자랑, 외모에 대한 자랑, 자기만족, 들뜬 생각, 무익한 행동을 조장한다. 사단이 존경받는 손님으로 초청을 받으며, 그는 이러한 모임을 후원하는 이들을 사로잡는다.…
수많은 그러한 모임들이 내게 제시되었다. 나는 환락과 의복에 대한 과시, 개인적 치장을 보았다. 모든 사람은 좀 화려해지기를 원했으며, 들떠서 시시덕거리고, 천박하고 거친 아첨의 말을 하며, 소란스럽게 웃는 일에 몰입해 있었다. 눈은 빛이 나고, 얼굴은 상기되었으며, 양심은 잠들었다. 먹고 마시고 흥청댐으로 그들은 혼신의 힘을 다해 하나님을 잊는다. 쾌락의 장소가 그들의 낙원이다. 그런데 하늘은 모든 것을 주시하고 바라보며 듣고 있다.

또한 화잇 여사는 예수께서 적절한 모임을 갖는 것에 대해 반대하지 않았음을 지적했습니다.
예수께서는 온갖 형태의 자기 방종을 견책하셨지만 선천적으로 사교적이셨다. 예수께서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베푸는 대접을 받아들이시고 부자나 가난한 자나 유식한 자나 무식한 자들의 가정을 방문하시고 그들의 생각을 평범한 인생의 문제들에서 영적이고 영원한 것들로 격상시키고자 하셨다. 결코 방탕에 자리를 내주지 않으셨으며 세상의 경박스러움이 당신의 처신을 손상시키는 일은 추호도 없었다. 다만 예수께서는 순결하고 행복한 곳에서 기쁨을 찾으셨으며 당신께서 친히 거기 참석하심으로써 사교적인 모임을 인정하셨다. (재림신도의 가정, 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