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야긴은 몇 살 때 왕이 되었는가?

1107

대총회 성경연구소의 성경 난해 문제 해석
Interpreting Scripture: Bible Questions and Answers

[대총회 산하에 봉직하고 있는 선발된 학자 49명이 내놓은 성경 난제 94개에 대한 균형 잡힌 해석들]

여호야긴은 몇 살 때 왕이 되었는가?

“여호야긴이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팔 세라 예루살렘에서 석 달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느후스다라 예루살렘 엘라단의 딸이더라”(왕하 24:8).

“여호야긴이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팔세라 예루살렘에서 석 달 열흘을 치리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라”(대하 36:9).

열왕기하 24:8과 역대하 36:9은 여호아긴의 짧은 통치 기간 및 그가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간 이야기를 공식적인 문구를 사용하여 요약한다. 이 같은 공식적인 문구는 성경의 역사서에 잘 나타나는데(예컨대, 왕하 18:2; 21:1; 22:1 등), 통치를 시작할 때 왕의 나이, 통치 기간, 통치 장소 등을 포함한다. 이에 더하여, 열왕기하는 왕의 모친의 이름 및 혈통도 기록한다.
열왕기하 24:8은 여호야긴이 왕이 되었을 때의 나이를 18세로 제시하는 반면, 평행 본문인 역대하 36:9은 그가 8세에 불과했다고 말한다. 외관상 이 두 본문 사이에 모순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예루살렘의 제2차 파괴(BC 597년)가 있은 지 5년 후 곧 BC 592년의 것으로 보이는 성경외 문서가 느부갓네살 왕의 궁전에서 발견되었는데, 거기에 유다 왕 여호야긴과 그의 다섯 아들을 위한 양식 배급량이 언급돼 있다. 597년에 8세의 여호야긴이 석 달을 치리했다는 진술과 592년(13세가 되었을 때)에 그가 다섯 아들을 두었다는 말 사이에 모순이 있어 보인다.

본문 와전(訛傳)의 가능성: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대부분의 주석자들은 역대하 36:9에 필사상의 오류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 상황에서 히브리어로 숫자가 각각 기호가 아니라 단어로 기록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열왕기하 24:8을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8 [그리고] 10년의 아들”이 되어야 하는 반면, 역대하 36:9은 “8년들의 아들”이 된다. 필상상의 오류를 해결책으로 받아들인다면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 문제를 해명해야 한다. 역대하 36:9에는 “10”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단어가 빠져 있을 뿐만 아니라, 열왕기하가 단수 형태의 “년”을 사용하지만 역대하는 복수 형태의 “년들”을 사용하고 있다.

어떤 나라들에서는 특정 시기에 왕이 권력의 절정기에 통치하고 있는데도 아들을 공동 통치자로 임명하는 것이 관례였다…한 나라의 정확한 연대기를 구축하는 데 공동통치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공동 통치라는 개념이 알려지지 않았다면 중첩되는 해들이 연속적으로 계산되어, 한 나라의 역사가 실제적인 기간보다 더 길어 질 수도 있었을 것이다. (E. R. Thiele, The Mysterious Numbers of the Hebrew Kings [Grand Rapids, MI: Zondervan, 1983], 46, 47).    

해결책의 제안: 이 난제를 푸는 또 다른 방법이 있는데, 이 본문상의 충돌을 와전으로 보지 않고, 여호야긴과 그의 아버지 여호야김의 공동통치에서 해결책을 찾는다. 연대기를 재구성할 때 씰리(Thiele)가 세운 기본적인 전제에 기초하여, 여호야긴의 삶에 있었던 두 가지 별도의 사건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 제안을 따른다면, 역대하 36:9은 아버지 여호야김의 통치 1년에 여호야긴과 그의 아버지의 공동통치가 시작된 때(BC 608년)를 묘사하며, 반면 열왕기하 24:8은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BC 598년 말에 그가 단독통치를 시작한 때를 말한다. 여호야긴의 통치 기간에 대한 묘사(“석달”과 “석달 열흘”)는 대략적인 계산과 좀 더 구체적인 계산 방식의 차이로 이해할 수 있다. 모든 자료를 종합해 볼 때, 이렇게 이해하는 것이 본문 와전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보다 더 합리적이다.

Gerald A. Klingbe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