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화잇이 이상 가운데서 그녀의 죽은 남편과 이야기했다고 말했는가?

7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10: 엘렌 화잇이 이상 가운데서 그녀의 죽은 남편과 이야기했다고 말했는가?

네티즌의 질문: 저는 인터넷에서 엘렌 화잇을 반대하는 문서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그런 것들에 신뢰를 두지 않지만, 저의 주의를 끌었던 것은 이상 중에서 그녀가 죽은 남편과 이야기했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답변: 엘렌 화잇의 이 꿈 이야기가 두 곳에 출판돼 있습니다(The Retirement Years, 161-163; Manuscript Release, vol. 10, 38-40). 이 이야기는 엘렌 화잇을 비평하는 자들 중 어떤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전에는 숨겨졌으나 그녀에게 결정적으로 치명상을 주는 증거가 드러난 것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것은 엘렌 화잇의 생애에서 나온 흥미 있고 전적으로 이해할 만한 사건으로,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가 삶의 동반자를 잃어버린 사람들에게 관심이 있을 법한 것이라고 생각한 이야기입니다.
꿈에서 제임스 화잇은 꼭 살아서 돌아온 것처럼 보였고, 그래서 엘렌 화잇은 남편과 함께 계속 머물렀으면 하는 자연스런 소망을 표현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그것이 그녀가 표현한 것처럼 그저 꿈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기도의 응답으로,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어떤 기별이 있는 꿈이었습니다. 엘렌 화잇의 비평가들은 그것을 죽은 자와 교통하는 일종의 강신술처럼 묘사하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꿈이 자주 그렇듯이 그 꿈도 생생했고 사실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엘렌 화잇이 깨어난 후에 한 회고에서, 그녀는 제임스와 실제로 이야기했다거나 혹은 그의 “영”과 이야기했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습니다. 꿈속에서도 그녀는 남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보, 저는 당신이 죽는 것을 보았어요. 그리고 당신이 땅 속에 묻히는 것도 보았어요. 주님께서 저를 불쌍히 여겨 당신이 내게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시고, 예전처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하실까요?” 이는 강신술이 아니라 부활에 대한 그녀의 믿음을 표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예전처럼 함께 일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엘렌 화잇을 비평하기 위한 모종의 근거를 찾으려 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면 그녀의 꿈 이야기를  인간적인 정에 호소하는, 슬픔에 잠긴 선지자의 이야기로 읽을 것입니다. 이 경우에 주님께서는 꿈을 통해 확실하게 그녀의 주의를 사로잡는 식으로 그녀와 교통하셨습니다. 그녀 자신도 그 꿈이 실제로 제임스가 자기에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그 꿈을 그와 다르게 이해해야 합니까?
성경은 요셉이 그의 형제들의 곡식 단이 자기의 단에게 절하는 것을 본 꿈을 기록합니다. 그 꿈은 어디서 왔습니까? 꿈에서 보인 그런 일들이 실제 삶에서 일어난다면 기분 나쁜 일로 생각되겠지만 그 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고 말하면 안 되나요? 꿈속에서 그런 일들은 의미를 갖고 있었고, 그런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주어졌습니다. 엘렌 화잇의 꿈도 그와 같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