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화잇은 대형 교회를 세우지 말라고 경고했는가?

19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76: 엘렌 화잇은 대형 교회를 세우지 말라고 경고했는가?

네티즌의 질문: 엘렌 화잇이 대형 교회를 반대하는 권면을 했는지요?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화잇 여사의 글에서 이런 사상을 탐색했으나 찾지 못했습니다.

답변: 그렇습니다. 화잇 여사는 대형 교회에 관한 경고 및 권면의 말씀들을 했습니다. 다음에 두 개의 문단을 인용할 것이지만, 화잇 여사의 주제별 색인에서 “대형 교회”(large churches)를 찾아보면 더 많은 구절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구절들은 당신이 물어 온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의 인용문들은 거기서 찾아 뽑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정해 주신 바로 그 위치에서 하나님의 선교사로 행동해야 할 우리의 의무는 한 백성으로서 우리가 크게 등한히 여겨온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현재의 의무와 기회를 버리고 어떤 더 넓은 분야로 시야를 돌리는 데 열심을 낸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다른 위치에서는 진리를 순종하기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큰 교회들은 유익한 점이 많은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리하여 우리 백성들 사이에서 그들의 특별한 의무의 위치에서 떠나 베틀크리크나 어떤 다른 큰 교회의 부근으로 이사해 가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일은 우리의 작은 교회들의 번영과 생명까지 위협할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하도록 맡겨 주신 바로 그 일을 하지 못하게 막아 버리고, 한 백성으로서 우리의 영성과 유용성을 파괴하고 있다. (교회증언 5권, 184쪽).

우리의 큰 교회에 속한 많은 교인들은 비교적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 만일 그들이 한 곳에 몰려 있는 대신에 진리가 아직 들어가지 않은 지역으로 흩어진다면 그들은 훌륭한 일을 이루게 될 것이다. 너무 빽빽하게 심겨진 나무들은 무성하게 자라지 못한다. 나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여지를 갖게 하여 성장에 방해받지 않고 병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 정원사는 그것들을 옮겨 심는다. 동일한 법칙이 우리의 큰 교회들에게도 해당될 것이다. 바로 이런 일이 없기 때문에 많은 교인들이 영적으로 죽어 가고 있다. 그들은 병들고 무능해져 가고 있다. 옮겨 심는다면 그들은 튼튼하고 활기차게 자랄 수 있는 여지를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큰 공동체를 이루어 몰려 살거나 함께 정착하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땅 위에 있는 그분의 대표자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세상의 흑암 속에 있는 빛으로서 나라 전역과 마을과 도시와 촌락으로 흩어지도록 계획하신다. 그들은 하나님을 위한 선교사가 되어 그들의 믿음과 행실로 구주의 오심이 가까웠음을 증거해야 한다. (교회증언 8권, 24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