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참 선지자가 “닫힌 문” 교리 같은 것을 전할 수 있었을까?

81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16: 어떻게 참 선지자가 “닫힌 문” 교리 같은 것을 전할 수 있었을까?

네티즌의 질문: 저는 “닫힌 문” 교리 같은 것은 참선지자와는 어울릴 수 없는 기별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렌 화잇은 자기에게 한 천사가 세상을 위한 구원의 문이 1844년에 닫혔음을 보여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답변: 저는 당신이 여기에 표현한 그대로의 진술을 엘렌 화잇의 저술에서 발견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화잇 여사가 말한 것에 대한 어떤 사람의 개인적인 이해이며, 따라서 그렇게 간단히 말한 것이 그녀가 실제로 의도한 것을 나타낸 것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1844년에서 1851년까지의 기간에 “닫힌 문”이라는 용어의 의미가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화잇 여사를 비평하는 자들은 이런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그녀가 “닫힌 문”을 언급한 모든 경우를 인용하여, 마치 이것들이 모두 온 세상을 위한 은혜의 시기가 끝났음(“자비의 문”이 닫힘)을 의미하는 것처럼 말했습니다. 이렇게 초기에 나온 증거는 빈약하지만 제가 말한 견해를 지지하는 점은 있습니다.
1844년 10월 22일이 되기 직전 약 2개월 동안, 밀러주의 신자들은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마 25:6)는 기별을 힘 있게 전했습니다. 열 처녀 비유에서 이 외침은 밤중에 들려 왔고, 그래서 예수께서 10월 22일에 오신다고 그들이 전한 기별은 “밤중 소리”(Midnight Cry)라고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비유에서 신랑의 오심을 위해 준비된 자들은 그와 함께 들어갔고, 문은 닫혔다(10절)는 것을 당신도 기억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밤중 소리”와 “닫힌 문”이라는 두 용어는 모두 같은 비유에서 나온 말입니다.
10월 22일 대실망 후에도, 하나님께서 1844년 운동을 인도해 오셨다고 믿는 자들은 여전히 예수께서 오시기 직전에 살고 있다고 결론짓고, 오히려 세상의 조롱이 예수의 비유에서 말하는 문이 닫힌 시대에 살고 있다고 그들로 확신하게 했습니다. 그들은 당시 죄인들이 예수의 구원의 초청을 받아들이기엔 너무 늦었다고 믿었습니다. 사실 그들은 성령께서 세상에 여전히 호소하고 있다는 증거를 더 이상 보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정황에서, 닫힌 문 교리를 포기하는 것은 밤중 소리 곧 재림운동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고, 그들을 사로잡아왔던 예언을 연구하는 데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도해 오시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이나 같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1844년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이나 다름없었습니다. (화잇 여사도 대실망 후 잠깐 동안이나마 그와 같은 부적절한 결론에 이르렀던 적이 있었음을 시인했는데, 이해할 만한 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마치 주님의 죽음을 애통해하고 당혹스러워하는 실망한 제자들에게 그분의 부활에 관한 모든 것을 당장 알려주지 않으신 것처럼 밀러주의자들에게도 모든 것을 한꺼번에 알려주시진 않았습니다(각 시대의 대쟁투, 404-408쪽을 참조하라). 예언의 선물이 엘렌 화잇을 통해 교회에 역사하고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교회 안에 정확하지 않은 개념들이 있도록 허용하셨고, 그것들을 교정할 적기라고 여기실 때까지 심지어는 당신의 선지자에게도 그렇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엘렌 화잇의 첫 이상에서 실망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하지 않으셨고, 다만 그들이 기만당한 것은 아니라는 보증을 실망한 자들에게 주셨습니다(참조 화잇 자서전, 64-68쪽; 당시 그녀는 제임스 화잇과 결혼하기 전이었으므로 엘렌 하몬이었음).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도성으로 이어지는 세상 위에 높이 들린 좁은 길을 따라 당신의 백성들을 여전히 인도하고 계셨습니다. 그 도성으로 가는 동안 내내 그들 뒤에서 그 좁은 길을 비추는 한줄기 빛이 있었습니다. 엘렌 화잇은 그 빛이 밤중 소리 곧 1844년 10월 22일을 가리키는 기별임을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밀러주의들은 기만당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런 보증과 함께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도해 오셨다는 다른 많은 증거에 힘입어, 계속 믿음을 버리지 않았던 자들은 “닫힌 문” 기별에서 등을 돌릴 수 없었습니다.
처음에 그들은 밀러주의 운동의 기별을 받아들였다가 이젠 안식일과 성소 기별 등과 같이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을 통해 알게 하시는 새로운 문제들을 볼 필요가 있는 자들에게 사업의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들은 밀러주의 기별을 거절한 자들을 “하나님께서 버리신 악한 세상”(가려뽑은 기별 1권 62쪽)과 타협하는 자들로 간주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미 1845년에도 그리고 1840년대 말과 1850년대 초에는 더욱더, 밀러주의 기별에 감동을 받지 않았던 사람들이 그 기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증거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성령의 역사로써만 가능한 일이었고, 그렇다면 이런 사람들에겐 분명 너무 늦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아직 문이 모든 자들에 닫힌 것은 아님이 분명했습니다. 재림 신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새로운 선교의 장을 열고 계셨음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851년에 이것은 그들에게 매우 확실해졌습니다. 화잇 여사는 이런 관점의 변화를 가져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대실망 후에 엘렌 화잇 자신도 과거에 문이 닫혔다는 개념을 포기하고 미래에 닫힐 문의 개념을 찾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그녀는 잠간이었지만 2,300주야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1844년 운동에 대한 그녀의 믿음이 그녀의 첫 이상의 결과로 되살아나게 되었습니다. 그녀가 그 이상에 대해 쓴 것을 대충 읽으면, 밀러주의 운동의 밖에 있던 자들은 너무 늦었다고 그것이 가르친다고 결론짓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읽어보면 이것이 꼭 그렇지만은 않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녀는 “하나님께서 버리신 악한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구원이 불가능하다고 말했고 그녀 자신도 얼마간 이들이 거의 모든 비(非) 밀러주의자들을 가리킨다고 믿었지만, 후엔 버림당한 이 무리가 이보다 훨씬 적은 수임이 그녀에게 확실해졌습니다.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에 의해 닫힌 문이 하늘에 있고(계 3:7), 또 “능히 닫을 사람이 없는” “열린 문”(8절)도 하늘에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모든 세상 사람들을 위한 은혜의 시기가 끝났음을 의미하지 않는 닫힌 문 개념을 언급하는 성경 구절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재림운동의 역사를 통해 “닫힌 문” 기별은 변화를 겪었고, 따라서 더 밝은 빛 가운데서 초기의 개념에 점차 더 포괄적인 역사적 및 성경적 이해가 덧붙여졌습니다.  
하나님의 선지자가 소명을 받은 후 즉시 혹은 하나님께로부터 초기에 특정 문제에 대해 어떤 지시를 받은 후일지라도 모든 진리를 다 알지 못한다 해서 놀랄 필요는 없습니다. 선지자라도 즉시로 가르침들을 정확하게 그리고 충분히 이해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예컨대, 벧전 1:10-12을 참조하라). 엘렌 화잇의 초기 이상들을 통해 전달된 하나님의 기별의 충분한 의미는 세월이 흐르면서 더 밝히 드러났고, 그런 이상들은 세월이라는 시금석을 통과했습니다.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웹 사이트에는 “닫힌 문” 교리에 관한 화잇의 입장에 관해 1883년에 그녀가 쓴 진술과 아써 화잇(Arthur White)이 쓴 엘렌 화잇 전기에서 뽑은 그 주제와 관련된 한 장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는 허버트 E. 더글러스가 그의 책 <주님의 기별자(The Messenger of the Lord)>에서 “닫힌 문”에 대해 쓴 부분을 읽으라고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