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부산병원 연성요관내시경 ‘요로결석 제거’ 1000례

440

삼육부산병원 이헌주 비뇨의학과 과장이 연성요관내시경을 이용해 요로결석을 제거하고 있다.
삼육부산병원(병원장 최명섭)은 최근 단일 기관, 단일 술자에 의한 연성요관내시경을 이용한 요로결석 제거술 1000례를 4년6개월여 만에 달성했다. 연성요관내시경 요로결석 제거술이란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요관으로 진입시킨 뒤 홀뮴레이저로 요관 및 신장 결석을 파쇄, 제거하는 무절개 내시경수술.

단일 기관, 단일 술자에 의한 연성요관내시경 요로결석 제거술 1000례는 국내 종합병원 가운데서도 거의 처음일 만큼 이례적 성과다. 삼육부산병원은 2017년 관내 종합병원 중 최초로 연성요관내시경 요로결석 제거술을 시행했으며, 일회용 디지털 연성요관내시경을 도입했다.

기존 딱딱하고 구부러지지 않는 경성요관내시경은 결석의 위치에 따라 접근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 적용 범위가 제한적이다. 이런 경우 경피적 신장결석 제거술, 복강경 수술 등의 침습적 방법이나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비해 연성요관내시경 요로결석 제거술은 경성내시경으로는 접근이 불가능한 상부 요관 및 신장 내부 결석을 모두 제거할 수 있다.

또 피부 절개가 없고 수술 후 통증과 혈뇨가 적어 수술 다음 날 퇴원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체외충격파쇄석술로는 치료 성공률이 낮은 크기가 크거나 다발성 또는 하부 신배의 신장결석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침습적 수술로 제거해야 했던 결석에도 적용 가능해 환자의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삼육부산병원 비뇨의학과 이헌주 과장은 “그동안 대학병원에서 치료받기 위해 오랜 시간 기다려야 했던 환자들을 빠르게 치료해 하루라도 빨리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드릴 수 있어서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삼육부산병원은 환자 상태에 따라 체외충격파쇄석술, 경피적 미세신장경 신장결석 제거술, 경성·연성 요관내시경 등 맞춤형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