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대, 2023학년도 입학전형 주요사항 공개

765


삼육대는 ‘2023학년도 입학전형 주요사항’을 공개했다. 수시모집인 재림교회목회자추천전형은 107명을 뽑는다.
삼육대(총장 김일목)는 현재 고등학교 2학년 수험생에게 적용되는 ‘2023학년도 입학전형 주요사항’을 공개했다.

약학과, 인공지능융합학부, 바이오융합공학과 등 24개 모집단위(학과)에서 수시모집 861명, 정시모집 379명 등 총 1240명을 선발한다. 수시·정시 비율은 각각 69.4%, 30.6%로, 전년도(2022학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다. 정부의 ‘정시 비중 30%’ 권고안을 적용했다.

수시모집 재림교회목회자추천전형의 선발인원은 107명이다. 전체 수시 모집인원(정원 내 799명) 대비 13.4% 비중이다. 지원자격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현직(안수, 위임) 목회자에게 추천을 받은 자여야 한다.

재림교회목회자추천전형은 학생부 종합위주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뽑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합산해 선발한다. 생활체육학과와 아트앤디자인학과는 면접 없이 서류 40%와 실기고사 60%를 일괄 합산해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일반학과(부)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탐구(1과목) 1개 영역이 4등급 이내여야 한다.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는 1개 영역 3등급 이내, 약학과는 3개 영역 합 5등급 이내다. 예체능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신학과는 신학특별전형으로 40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2022년 2월 28일 이전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서 침례를 받은 자로, 현직(안수, 위임) 목회자에게 추천을 받아야 한다. 1단계에서 서류 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48%, 필기(성경)고사 20%, 면접 32%를 합산해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약학과는 수시모집 23명, 정시모집 14명 등 총 37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재림교회목회자추천전형으로도 3명(정원 30명 중 10%)을 뽑는다.

정시모집은 다군에서 신입생을 모집한다. 수능 100%를 적용하며, 국어 25%, 수학 30%, 영어 25%, 탐구(2과목) 20%를 반영한다. 인문계열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사회탐구, 확률과 통계 응시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과학탐구 선택 시 취득점수의 3%를 가산하고, 미적분·기하 선택 시 5%를 가산해준다.

한편 입학전형 주요사항은 관계 법령 및 대학입학전형관리위원회 등의 심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정확한 내용은 추후 발표되는 해당 학년도의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삼육대, 2023학년도 입학전형 주요사항 공개

■ 인공지능융합학부·바이오융합공학과 신설
삼육대가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AI)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공지능융합학부와 바이오융합공학과 등 첨단분야 학과를 신설한다. 신입생은 올해 치러지는 2022학년도 수시 및 정시모집부터 모집하며, 정원은 각각 100명과 30명이다. 삼육대는 최근 교무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학과 구조조정 개편안을 결의해 발표했다.

인공지능융합학부는 기존 지능정보융합학부를 개편한 학과다. 인공지능 중심의 공학적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인문사회학적 소양과 경영적 통찰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세부전공으로 기술경영전공(경영공학사)과 인공지능공학전공(공학사)을 운영한다.

인공지능융합학부는 창의적 사고를 키우기 위한 폭넓은 전공 기초 교육은 물론, 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전문 지식 함양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빅데이터 중심의 전공 심화 교육, 다양한 학문의 폭넓은 이해와 응용을 위한 융합형 프로젝트 중심 교육,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 프로그램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한다.

바이오융합공학과(공학사)는 미래 신산업 트렌드인 바이오의약품, 기능성 식품, 화장품, 바이오 진단, 헬스케어 등에 관한 연구 및 교육을 통해 바이오융합산업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생명공학기술을 근간으로 산업적 바이오제품 기획, 개발 및 효능평가, 바이오 프로세싱, 안전성 및 품질관리에 필수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생물정보기술과 융합한 차별화된 실무형 인재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교무처장 오복자 교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 등 첨단분야 학과 신설을 통해 신산업 인력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며 “최근 선정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중심대학’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우수 인재를 배출하겠다”고 밝혔다.


삼육대, 2023학년도 입학전형 주요사항 공개

■ 창업보육센터, ‘BI 지원사업’ 5년 연속 선정
삼육대 창업보육센터(센터장 박명환)는 한국창업보육협회가 주관하는 ‘2021년 BI 보육역량강화사업’에 선정됐다. 앞선 2017년 BI 보육역량강화사업, 2018년 BI 리모델링지원사업에 이어 2019년부터 올해까지 BI 보육역량강화사업에 내리 선정되면서 5년 연속 BI 지원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BI 보육역량강화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지정 BI(Business Incubator, 창업보육센터)의 독창적 보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지원해 특성화를 유도하고, 입주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삼육대 창업보육센터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정부지원금 4200만원을 지원받아 기업 수요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스타트업 보육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글로벌 수출 역량 강화 △마케팅 역량 강화 △R&D 역량 강화 △투자 IR 역량 강화 △스타트업 인턴십 등이다.

삼육대 창업보육센터는 아이디어·기술을 보유한 예비 및 초기 창업기업에게 시설과 장소를 제공하고, 경영·기술 등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창업인프라 시설이다.

현재 20개의 보육실을 갖추고 바이오 소재, IT, 3D 프린팅, 로보틱스, 멀티미디어 콘텐츠, 헬스케어, 환경 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 분야 18개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실시한 창업보육센터 경영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S등급)’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창업보육센터장 박명환 교수는 “시설 입주 중심의 지원방식에서 벗어나, 시제품 제작, 홍보·마케팅, 지재권획득 등 사업화 지원을 강화하여 기업 경영을 고도화하고, 경쟁력 있는 벤처기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