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 삼위일체에 관한 진술들을 엘렌 화잇의 책들 속에 몰래 끼워 넣었는가?

13

엘렌 화잇과 그녀의 저술들에 대한 101가지 질문과 그 답변들
101 Questions about Ellen White and her Writings

[본 연제는 최근 엘렌 화잇 유산관리 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에 가장 많이 오른
네티즌들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한 것임]


질문 21: 누군가 삼위일체에 관한 진술들을 엘렌 화잇의 책들 속에 몰래 끼워 넣었는가?

네티즌의 질문: 신성에 삼위가 존재한다고 말하는 화잇 여사의 언급은 모두 그녀가 죽은 후에 프룸(Froom) 목사가 덧붙였다고 주장하면서, 삼위일체 교리를 부인하는 자들의 단체가 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화잇의 진술들이 그녀의 원본에는 없었다고 말합니다. 또한 이 사람들은 이 교리를 거절하지 않는다면 저의 구원이 위태롭다고까지 말합니다. 삼위일체를 받아들이면 제가 다른 신을 예배하고 있고, 따라서 첫째 계명을 어기고 있다는 것이 그들의 논리입니다. 삼위일체 신조를 끼워 넣어 엘렌 화잇의 원래 글들이 바뀌었다는 그들의 주장이 사실인지 알아야겠습니다.

답변: 사람들이 화잇 여사의 글들이 자신들의 주장과 맞지 않을 때 출판된 그녀의 글들을 근거 없이 비방하려는 것을 볼 때 마음이 아픕니다. 프룸 목사에겐 화잇 여사가 죽은 후에 그녀의 글들을 변경할 권한이 없었고, W. C. 화잇과 그를 이은 아써 L. 화잇을 포함하는 유산 관리위원들도 그렇게 하라고 허용한 일이 없습니다.
당신은 삼위일체 문제와 관련하여 <복음전도(Evangelism)> 613-617에 모아놓은 진술들을 잘 알 것입니다. 성령의 신성 및 개체성에 관한 진술 하나가 616, 617쪽에 나옵니다. 전형적으로, 삼위일체 교리를 부인하는 자들은 성령이 하나의 개체 곧 신성을 이루는 한 분이라고 말하는 대신, 하나님의 개체성 혹은 능력의 표현이라고 말합니다. 화잇 여사의 진술은 이런 견해와는 분명히 다릅니다.
그녀가 직접 그렇게 썼을까요? 엘렌 화잇 유산관리위원회 웹사이트에서 그녀의 육필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홈페이지에 들어와 왼쪽 아래에 있는 “From the Vault(자료실)”를 클릭하고 그 화면에서 스크롤바를 맨 밑으로 내려 “Blank Diary/Journals” 링크를 클릭하면 엘렌 화잇이 육필로 쓴 원고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사진을 클릭하여 확대하면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프룸 목사가 쓴 것이 아닙니다.
저는 당신이 이런 문제에 연루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주님께서 당신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진리를 지지하시되 올바른 정신으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와 연관된 질문과 답변을 계속하여 읽어보십시오.

네티즌의 질문: 삼위일체에 관한 다른 인용문들의 육필 원본도 볼 수 있을까요? <복음전도>에 있는 다음의 인용문들의 원본을 말합니다. “하늘에는 이와 같이 살아계신 세 분이 있는데,…”―특별증언 B, No. 7. 62, 63, 1905년; “하나님께서 하나의 개체를 가지고 계신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개체를 가지고 계신 성령께서 이 땅을 거닐고 계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할 필요가 있다.”―원고 66, 1899년; “신성의 제삼 위이신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억제된…”―특별증언 A, No 10, 37, 1899년; “우리는 하늘에 계신 세분의 가장 높은 권능과 연합해야 한다―특별증언 B, No 7, 51, 1899년.

답변: 당신이 지금 하고자 하는 일의 성격을 인식해야만 합니다. 삼위일체에 관한 질문을 생사를 건 문제로 삼는 자들은 자신들의 신조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음모 이론을 조작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 그들은 프룸 목사가 화잇 여사의 글들을 바꾼 주모자라고 확신하고 사람들이 출판된 자료들을 믿지 못하도록 합니다. 음모를 반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음모를 믿기 원하는 사람들이 그 음모를 확대하여, 그들을 반박하는 증거를 대는 사람들도 음모자와 연루시켜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보기엔 모든 것이 거짓으로 오염돼 있습니다. 자신들의 견해만이 잘못이 없습니다.
물론 당신이 묻는 인용문들은 출판된 자료입니다. <특별증언> B, No. 7은 1906년에 출판되었고, 가을낙엽 책(Leaves-of-Autumn Books)에서 시리즈 B로 영인본으로 재판되었습니다. 제가 이 사실을 언급하는 것은 프룸 목사가 1890년에 태어났고 이 자료가 처음 출판되었을 당시 그는 16세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나이에 그가 화잇의 원고를 바꾸지 않았음이 매우 분명하다고 볼 수 있고, <복음전도>에 나와 있는 것은 1906년에 팸플릿 형식으로 출판된 자료의 단어 하나하나를 그대로 반영한 것입니다. 제가 당신이 물어 온 인용문들(특별증언 B, No. 7, 51, 62, 63쪽)에 대해 입증하였는데, 누구든 가을낙엽 책에서 만든 영인본을 확인하여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물은 <특별증언> A, No 10, 37쪽에 있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은 거기에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인용했습니다. 당신이 지적하신 대로, 그것은 1897년에 출판되었고, 그때 프룸 목사는 불과 7세였습니다.